e- pbl 학습지도안
- 최초 등록일
- 2008.10.25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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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생실습기간에 작성한 지도안입니다.
목차
Ⅰ. 교과 및 단원
Ⅱ. 단원의 학습 목표
Ⅲ. 지도상 유의점
Ⅳ. 교수학습 모형
1. 문제 중심학습(PBL : Problem-Based Learning)의 개념
2. PBL의 중요성
Ⅴ. 지도 계통
- 선수학습
- 대단원의 위계도
Ⅵ. 학습계획
1. 단원의 개관
Ⅶ. 본시의 학습활동
Ⅷ. 본시의 학습활동 과정
- 학습목표
- 학습주제 선정
- 학습목표 재구성
- 문제 개발을 위한 자료 수집
- 문제 작성하기
- 문제의 평가
- PBL 교수학습 과정안
- 본시 교수학습과정안
- PBL 시간계획 수립
- 과제 수행평가 계획서
- 평가 방법 및 형성평가
붙임#1 수업 보조 자료
붙임#2 모둠별 연구 자료
붙임#3 홈페이지 활동 내용
본문내용
Ⅱ. 단원의 학습 목표
1) 우리 인터넷 문화의 실태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할 수 있다.
2) 네티켓이란 무엇이고 왜 이를 지켜야 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3) 게임중독이 무엇이고, 문제점은 무엇인지 지적할 수 있다.
4) 사이버 문화의 특징과 올바른 이용이 왜 필요한지 설명할 수 있다.
5) 채팅을 통해 건전한 사교와 정보교환을 할 수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6) 올바른 인터넷 문화 확산을 위해 우리가 지켜야 할 네티켓에 대하여 알고 이를 지킬 수 있다.
Ⅲ. 지도상 유의점
1) 제시된 문제에 대하여 학생 스스로 자기 주도적 학습이 되도록, 진행 과정에 교사가 직접 참여하지 않고 스스로 해결하는 수업이 되도록 한다.
2) 학교 홈페이지를 적극 활용, 질문․답변은 물론 수업관련 자료를 충분히 제시한다.
3) 탐구활동과 관련한 주제나 토론과제에 관한 사항은 미리 인터넷(학교 홈페이지)에 제공하여 준비 할 수 있게 한다.
4) 질문에 대한 답변은 즉시 이루어지도록 유의하며,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학생들과 원활한 상호작용을 실시한다.
5) 교사는 충분한 사전 지식을 준비하고 학생들의 문제 해결에 결정적인 도우미가 되도록 한다.
6) e-PBL학습의 특징인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7) 수업 과정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이루어지지 못한 학생을 위해 수업 종료 후 학교 홈페이지에 내용을 정리해 놓는다.
8) 선생님의 메일을 학생들에게 알려주고 면대면(面對面) 질문이 어렵거나 직접 만날 기회가 없는 경우에 활용하도록 한다.
9) 과제를 내주고 반드시 확인을 해야 한다.
10) 주제에 관한 토론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유도하고 참여의식을 높인다.
Ⅳ. 교수 학습 모형
1. 문제 중심학습(PBL : Problem-Based Learning)의 개념
문제 중심 학습은 실제적인 문제를 중심으로 수업상황을 구조화하는 교육적 접근이다. 학습자들이 소그룹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문제를 협력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해결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