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우리가 잘 알고있는, 대표적인 이별시가인 `가시리`에 대한 분석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원문 및 현대어 풀이와 표기상 차이
1) 원문 및 현대어
2) 각 가집의 표기상 차이
2. 작품분석
1) 시구풀이
2) 형식적 특성
3) 의미구조와 정서
3. <가시리>에 나타난 민요적 특성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별리(別離)는 시가의 가장 보편적인 소재로서 <공무도하가(公無渡河歌)>, <황조가(黃鳥歌)>로부터 김소월의 <진달래 꽃>에 이르기까지 문학의 역사와 더불어 반복해 노래되어 왔다. 대표적인 이별시가라 할 수 있는 <가시리>는 『악장가사』, 『악학편고』에 전가(全歌), 『시용학악보』에 한 가절(歌節)이 기록되어 전하고 있으나 제작 시기나 작가에 대한 기록은 찾아볼 수 없다.
Ⅱ.본론
1.원문 및 현대어 풀이와 표기상 차이
(원문)
가시리 가시리잇고 나
리고 가시리잇고 나
위 증즐가 대평셩(大平盛代)
날러는 엇디 살라고
리고 가시리잇고 나
위 증즐가 대평셩(大平盛代)
잡와 두어리 마
선면 아니올셰라
위 증즐가 대평셩(大平盛代)
셜온님 보내노니 나
가시 도셔오쇼셔 나
위 증즐가 대평셩(大平盛代)
<봉좌문고본(蓬左文庫本)
[악장가사(樂章歌詞)] 가사(歌詞) 上>
(현대어)
가시려 가시렵니까
버리고 가시렵니까
위 증즐가 태평성대
날러는 어찌 살라하고
버리고 가시렵니까
위 증즐가 태평성대
님 잡아 둘 것이지만
서운하면 아니 올까봐
위 증즐가 태평성대
서러운 님 보내옵나니
가시는 듯 돌아오소서
위 증즐가 태평성대
<임기중 해석>
1) 원문 및 현대어
참고 자료
ㆍ강헌규, 「‘가시리’의 신역을 위한 어문학적 고찰」,『국어국문학』62․63, 1972.
ㆍ국어국문학회, 『고려가요․ 악장 연구』, 태학사, 1997.
ㆍ김정주, 『고려가요』, 조선대학교출판부, 2002.
ㆍ박기중, 『고려가요의 문학사회학』, 경운출판사, 1998.
ㆍ박노준, 『고려가요의 연구』, 새문사, 1990.
ㆍ박병채, 『고려가요의 어석연구』, 국학연구원, 1994.
ㆍ양주동, 『여요전주』, 을유문화사, 1995.
ㆍ정병욱, 「악기의 구음으로 본 별곡의 여음구」,『관악어문연구』제2집, 서울대국어국문학과.
ㆍ정혜원, 「가시리 小考」, 『고려가요․악장연구』, 국어국문학회편2, 태학사,1998.
ㆍ한국사전연구사편집부, 『국어국문학자료사전』, 한국사전연구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