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안] 역사 만화 그리기 사료 학습 지도안
- 최초 등록일
- 2008.10.21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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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 만화 그리기를 통한 표현과 동시에 사료 학습 및 당시 왕이 되었을 때를 가정한 추체험 등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역사 수업 지도안입니다.
목차
1. 교수ㆍ학습 과정안
***학습주제 : 삼국시대 왕이 되어서 5대 사건을 만화로 그려보기
가. 교과
나. 활동유형 : 정보 탐색 및 정보 가공, 추체험학습
다. 단원 : Ⅱ. 삼국의 성립과 발전 1. 삼국의 형성 2. 삼국의 발전
라. 시간계획
마. 학습목표
2. 학습 준비
* 선수학습 기능 및 지식
* 교사 사전 준비 사항
3. 교수-학습 활동
* 도입
* 전개
* 정리
4. 평가 관점
5. 개별 학습지 예시
6. 역사 만화 그리기 결과 자료 1 - 백제의 중앙집권 국가 기틀 마련-고이왕(540-576)
7. 역사 만화 그리기 결과 자료 2 - 백제 전성기의 왕-근초고왕(346-375)
8. 역사 만화 그리기 결과 자료 3 - 신라의 중앙집권 국가 기틀 마련-내물왕 (356-402)
9. 역사 만화 그리기 결과 자료 4 -고구려 전성기의 왕-광개토대왕(391-413)
10. 역사 만화 그리기 결과 자료 5 - 신라 전성기의 왕-진흥왕(540-576)
본문내용
2. 교사 사전 준비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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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2001, 『중학교 2학년 국사 수준별 교수-학습자료』
이제실, 2002, 「역사적 인물 행위 중심의 추체험(追體驗) 학습이 역사적 사고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김한종, 1994, 「역사학습에서의 상상적 이해」,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김한종, 2000, 「추체험, 대안적 역사수업 방법인가?」『역사교육』49호, 전국역사교사모임
송춘영, 1998, 「역사적 사고력을 기르는 사료활용 방안」『역사교육의 이론과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