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사상과 노자의 사상에 대한 변증법적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8.10.16
- 최종 저작일
- 20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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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총4페이지 분량입니다. 공자와 노자의 사상에 대해 변증법적 이해를 하고 사례를 제시하나는 내용의 리포터입니다.각주와 미주를 달고 이해를 하고 직접 변증법적 분석을 하라는 어려운 내용의 리포터였습니다. 공자의 인고, 노자의 도에 대한 내용은 논문 자료를 찾아 주요 내용을 제시하였고 변증법적 전개는 나름데로 한계가 있지만 주위의 쉬운 명제를 가지고 시도하였습니다. 나름데로 정성과 노력이 들어간 리포트이며 이런 주제로 비전공 교양과목 학생은 참고해보시면 될것같습니다.
목차
1. 인류사적인 문화유산
2. 공자의 인(仁)의 개념
3. 노자의 도(道)개념
4. 인(仁)과 도(道)에 대한 변증법적 분석
5. 변증법적 분석의 한계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노자는 공자와 상반된 입장을 취했다. 사서의 기록에 의하면 공자는 일찍이 전통 윤리문화를 어떻게 다루어야 할것인가? 하는 문제를 가지고 주나라로 가서 노자에게 예를 물었다. 노자는 전통적인 예는 이미 지나갔다고 생각하고 전통윤리에 대한 부정을 명백히 표명했다. 노자는 도덕경중에서 예의 허구성을 지적하고 예는 진실과 신뢰를 조성하는 것이 아니라 혼란의 근원이라고 통렬하게 비판했다....중략....
공자의 인과 노자의 도는 선행 연구로 살펴본바와 같이 “인(仁)은 도덕이다, 도는 물이다.” 이와 같이 명제로 정의할 수 없다. 다소 규범적인 공자조차 인에 대하여 정의를 내리지 않았다. 따라서 인 사상과 도 사상을 우리 주변의 사례를 대입하여 이를 변증법적으로 분석하는 단서를 삼고자 한다.
∘정(正)의 개념(공자의 인): “청소년에게 교육을 통해 도덕적 품성을 함양하도록
해야 한다.”
...중략....
헤겔의 변증법적인 사상을 적용하여 두 사상의 단순한 통일성, 즉 고유의 사상적 주장에 대해 이를 반대적인 대립의 개념으로 전환해 보고 이러한 대립의 개념들이 발전적인 통일성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공자의 인 사상은 사회의 유지 존속에 필수적인 규범을 제공하며 반면에 노자의 무위사상이란 인간 내적인 억압의 요소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따라서 두 위대한 사상의 변증법적인 적용을 통해 보다 진일보하는 운동성을 갖추어야 하는 것은 두 사상을 접하는 후대의 의무라고 본다.
참고 자료
1. 채영진 “공자의 인사상에 관한 연구:인의 실천적 측면을 중심으로”
영남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2003.8.
2. 박천환 “노자의 정치 사상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유학대학원, 석사논문, 2001.1
3. 박기호 “도의 의미에 관한 분류 연구”,
공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2
4. 김용욕, 노자-길과얻음-, 통나무사, 2002년
5. 변증법 관련 다수의 웹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