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애니메이션산업][만화산업]애니메이션산업(만화산업)의 정의, 역사, 특성과 애니메이션산업(만화산업)의 현실 및 애니메이션산업(만화산업)의 문제점, 편견 그리고 향후 애니메이션산업(만화산업)의 발전 방안 분석

*찬*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10.16
최종 저작일
2008.10
16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6,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애니메이션산업(만화산업)의 정의, 역사, 특성과 애니메이션산업(만화산업)의 현실 및 애니메이션산업(만화산업)의 문제점, 편견 그리고 향후 애니메이션산업(만화산업)의 발전 방안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애니메이션(만화)의 역사

Ⅲ. 애니메이션(만화)의 정의

Ⅳ. 애니메이션(만화)의 종류

Ⅴ. 애니메이션(만화)의 특징

Ⅵ. 애니메이션산업(만화산업)의 특성

Ⅶ. 애니메이션산업(만화산업)의 현실

Ⅷ. 디지털기술이 애니메이션산업(만화산업)에 미친 영향

Ⅸ. 애니메이션산업(만화산업)의 문제점

Ⅹ. 애니메이션(만화)에 대한 편견
1. 만화영화는 코흘리개 애들이나 보는 것이다.
2. 만화는 유치하다.
3. 만화를 보는 것은 인생을 낭비하는 것이다.

Ⅺ. 향후 애니메이션산업(만화산업)의 발전 방안
1. 우수 인력의 발굴
2. 출판만화 육성
3. 파생산업 간의 전략적 네트워크 만들기
4. 시장 세분화
5. 일본을 이용하자

Ⅻ.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애니메이션의 역사는 동굴의 벽화에서 시작되었다. 지금으로부터 기원전 1만년에서 5000년전쯤에 형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스페인 북부 알타미라지방의 동굴 벽화에서 처음으로 애니메이션 그림이 발견되었다. 애니메이션의 시초라고 하는ꡐ알타미라 동굴의 멧돼지 그림ꡑ은 사냥꾼에게 쫓기고 있는 멧돼지의 다리가 4개가 아닌 8개로서 움직임을 표현한 그림, 즉 동화였다. 이러한 동화는 세계 각지에서 발견되고 있다. 프랑스 도르도뉴 지방의 라스코 동굴 벽화의 동물 발자국, 오스트리아에서 발견된 민화 속의 원주민이 던지는 창, 중국 산동성 가상현 무량사 사당에 부조된 절하는 손님의 동작이나 일본 법륭사 오층탑 해체 작업장에서 발굴된 낙서화의 다양한 표정, 이집트 고분묘, 그리스화병의 모양 등등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선조 목릉의 주작도에서 새의 다리가 3개로 그려져 있는데 이는 새를 좌우로 돌린 모습을 동시에 보여주는 동화이다. 주로 무덤 벽화에 이러한 벽화들이 많이 그려져 있는 것은 무덤의 주인에게 생(生) 즉 움직임의 의미를 부여하려고 한 생존자들의 염원때문이 아니었을까 추측된다.

Ⅱ. 애니메이션(만화)의 역사

애니메이션의 최초 형태는 대개 드로운 언 페이퍼(Drawn on paper) 애니메이션이었다. 정지된 각 그림에 동영상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움직임의 잔상을 기억하여 수용자가 무의식 상태로 동영상을 형상화할 수 있도록 그림을 여러 장 그려야 한다는 간단한 원리가 작동된 것으로서, 영화사의 트릭 전문기사들이 실사영화의 트릭을 종이에 옮기면서 페이퍼 애니메이션은 시작되었다. 그런데 이 페이퍼 애니메이션 제작 시스템으로는 다양한 장면의 형성과 표현이 인적물적으로 불가능했으며, 예를 들어 자세한 배경그림 위에 캐릭터의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매장마다 자세한 배경을 그려야 하는 문제점이 도출되어, 결국 캐릭터 중심의 작품제작만 가능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 구문모(2000), 문화산업의 발전방안, 한국산발전 방안연구업연구원
○ 로저 새빈 지음, 김한영 옮김(2002), 만화의 역사, 글논그림밭
○ 박태견(1997), 저패니메이션이 세상을 지배하는이유, 서울: 길벗
○ 신정희, 한국 애니메이션의 현황과 전망
○ 은정선(2000),한국만화의 발전과정과 전망에 대한연구,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석사학위논문
○ 움직임의 미학 모린 퍼니스, 한울 아카데미
○ 일본 애니메이션은 미국 시장에서 어떻게 성공했나, 한국문화콘테츠진흥원
○ 최봉현(1999), 애니메이션산업의 지식경쟁력 강화방안, 산업연구원
○ 황선길(1996), 애니메이션의 이해, 디자인 하우스
*찬*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애니메이션산업][만화산업]애니메이션산업(만화산업)의 정의, 역사, 특성과 애니메이션산업(만화산업)의 현실 및 애니메이션산업(만화산업)의 문제점, 편견 그리고 향후 애니메이션산업(만화산업)의 발전 방안 분석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12일 목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6:32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