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상섭과 그의 작품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10.04
- 최종 저작일
- 20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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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을 전공하는 학생입니다. 염상섭을 공부하던 중, 그의 대표작 몇 편의 줄거리를 정리해보고 분석을 해본 것입니다. 염상섭을 공부하실 때 많은 도움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아 올려봅니다. 국문학 파이팅!
염상섭과 그의 작품에 대해 공부하던 중, 제대로 된 자료가 부족하다는 생각을 했던 본인은 여러 문학 사이트를 넘나들며 염상섭에 대한 자료를 수집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염상섭이라는 큰 주제로 그의 작품을 분류하여 줄거리를 정리하고 적고, 작품을 분석하고, 생각해볼 문제까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저는 이 작업을 하면서 많은 도움을 받았는데 여러분도 제가 정리한 자료를 보시고 염상섭에 대한 가닥을 제대로 잡으실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목차
염상섭과 그의 작품 분석
<만세전>
1. 줄거리
2. 작품분석
3. 생각해볼 문제
<삼대>
1. 줄거리
2. 작품분석
3. 생각해볼 문제
<표본실의 청개구리>
1. 줄거리
2. 작품분석
3. 생각해볼 문제
<두 파산>
1. 줄거리
2. 작품분석
3. 생각해볼 문제
<이합>
1. 줄거리
2. 작품분석
3. 생각해볼 문제
본문내용
염상섭(1897∼1963) 소설가. 평론가. 본명은 상섭(尙燮). 호는 횡보(橫步). 서울 출생. 1920년 `폐허` 동인으로 문학 활동 시작. 1921년 <개벽>에 `표본실의 청개구리` 발표. 그의 문학의 특징은 현실에 대한 부정적 정신과 서울 중류 계급의 어휘와 문체의 완벽한 구사로 요약됨(자기가 속한 계층의 한계를 인식하고 있었다는 점은 작가의 보수적인 세계관에도 불구하고 작품에서 당대의 현실을 냉혹하게 드러내며 비판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작품 세계 ; 자연주의적 경향-초기의 작품에서는 어둡고 침울한 경향을 보였고, 현실을 주관적으로 해석했다. 암울하고 절망적인 사회 현실을 실험주의적, 자연 과학적인 방법으로 작품화하였다.`표본실의 청개구리`, `만세전`, `금반지` 등. 사실주의적 경향-초기의 자연주의적 경향은 점차 사실성을 띠면서 당대의 사회적 현실을 객관적이고 차분하게 묘사하는 한편, 본격적인 전형적 인물을 창조해 내었다. `삼대`는 사실적 작품의 대표적 작품임.
작품으로는 `전화`, `임종`, `두 파산`, `만세전`, `삼대`, `무화과` 등이 있다.
<만세전>
감상의 길잡이
이 작품은 1922년부터 23년에 걸쳐 <신생활>에 발표되기 시작하여 1924년 <시대일보>에서 끝난 중편 소설로 원제는 `묘지(墓地)`이다. 이 소설은 작가의 자전적인 소설로 간주할 수 있다. 일본으로 유학을 간 것이나. 카페의 여급 정자와의 관계, 끊임없이 일본 경찰에 쫒기는 것등이 그의 과거와 거의 일치하기 때문이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3·1운동이 일어나기 전의 서울과 동경을 배경으로 한 지식 청년의 눈에 비친 사회상의 기록이라 할 수 있다. 즉, 만세 운동 직전 무단 정치라는 식민지 정책 아래 신음하는 조선 사람의 모습과 자아 비판적 각성을 냉철하게 묘파한 작품이다. 아내의 위독 전보를 받고 귀국하는 관부 연락선과 기차 안에서 일제 강점하에서 신음하는 우리 민족의 비참한 생활을 목도하면서 당시의 조선의 상황을 공동 묘지로 파악한다. 원제목인 `묘지`는 여기에서 연유한다.
참고 자료
각종 국문학 인터넷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