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게임분석]온라인게임 리니지중독 원인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10.02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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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 수업중 리니지 마치면서 쓴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서 론
(1) 들어가면.······························ 2
(2) 내가 생각하는 온라인게임 리니지. ·················· 2
2. 본 론
(1) 내가 생각하는 리니지“중독”······················ 3
가. 리니지의 중독의 원인 ····························· 3
나. 온라인게임 중독과 폐해 ··························· 4
3. 결 론
(1) 3주간의 게임수업을 통한 리니지의 문제점 ·········· 6
(2) 마치면.································· 7
본문내용
1. 서 론
(1) 들어가면
: 1997년도 당시만 해도 컴퓨터 게임이라는 것은 오락실에서 볼 수 있었던 갤러그나 벽돌 깨기 같은 게임의 연장선 정도에 지나지 않았으며, 피시방이라는 것 자체가 생소한 공간이었으며, 녹두거리에는 단 두개의 피시방이 존재하던 시절이었다. 그러던 것이 98년부터 갑자기 전국적으로 피시방 열풍이 불기 시작했는데, 그 중심에 있었던 것이 바로Blizzard에서 제작한 스타크래프트와 한국의 NC Soft에서 제작한 리니지라는 게임이다. 두 게임은 단순히 게임의 영역을 넘어서 이제는 하나의 코드가 되어 젊은 층을 중심으로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으로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면, 약 10년이 지난 현재까지 그 영향력이 미치고 있다.
나는 그 둘 중에 요번 게임개발 수업으로 하게 된 리니지라는 게임에 주목하여 리니지라는 게임이 단순히 게임으로서의 즐기는 역할을 뛰어넘어 어떻게 사회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주게 되었는지에 대해 논하려 한다. 3주 동안 학교 게임 연구 과제로 필연적으로 접하게 된 리니지, 내가 리니지를 하면서 느낀 점을 이 보고서를 통해 최대한 객관적인 시각에서 분석하려 한다.
(2) 내가 생각하는 온라인 게임 리니지.
만화가 신일숙의 “리니지”라는 만화에서 그 모티브를 얻어 제작된 리니지라는 게임은 중세를 배경으로 군주, 마법사, 기사, 요정 등의 캐릭터들의 모험을 다룬 게임이다. 게임이 제작되었던 당시로서는 파격적으로 아름다운 영상과 배경음악을 자랑하던 게임이었지만 사실 지금의 시각으로 보면 오락실의 갤러그를 보듯 초라할 뿐이다.
리니지의 게임시스템은 사실 정말로 단순하다. 모험이라고 해봤자 단순히 게임 상에 존재하는 몬스터들을 사냥하는 것이 전부일 뿐이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사람이 해야 할 일은 군주, 요정, 기사, 마법사, 다크엘프의 5가지의 직업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게임 내에 존재하는 몬스터를 사냥하여 돈과 경험치를 얻어 레벨을 올리고 장비를 구입하는 것이 전부이다. 그렇게 해서 레벨이 올라가면 그것으로 끝이 아니라, 더 강한 몬스터를 사냥하여 더 많은 돈과 경험치를 얻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더 좋은 장비를 갖추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