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설시조의 개념에서부터 형성 특징 형태에 관한 자세한 분석자료이며
총 40페이지 이상의 방대한 분량입니다
발표자료 및 레포트 자료로 많은 활용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서론
Ⅱ.사설시조의 개념과 명칭
1.사설시조의 개념
2.사설시조의 명칭
Ⅲ.사설시조의 형성
1.시대적 배경
2.사설시조의 작자층과 근대적 양상
Ⅳ. 사설시조의 형태구조
1.시조와 비시조
2.엇시조와 사설시조의 구분
3.사설시조의 구조
Ⅴ.사설시조의 주제
1.사설시조의 주제 2.사설시조의 내용상의 특성
3.사설시조의 미의식
Ⅵ.현대의 사설시조
Ⅶ.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설시조는 전통시가의 한 양식으로 <청구영언><해동가요><가곡원류> 등 여러 가곡집에 전하는 노래들 가운데 `만횡청류` `음악` `언편` `삼수대엽` 등 言弄의 곡조에 얹어 부를 수 있는 노랫말을 통칭하는 명칭이다. 이밖에도 `장시조, 장형시조` 등의 명칭이 사용되고 있다. 옛사람들은 노래와 시를 하나로 인식하였기에 시와 가를 구분하지 않았고 다만 그 길이에 따라 장가와 단가로 구분하였고, 평시조와 사설시조 등 짧은 형식을 노래들을 총칭하는 단가라는 명칭이 오래도록 사용되어 왔다.
사설시조는 그 발생 시기가 고려 중엽부터 조선 정조대까지 500년의 시간적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종래의 평민문학이라는 개념에 반하여 양반문학으로 해석하는 견해까지 나타나고 있다. 또한 가람과 조윤제를 비롯한 많은 학자들이 사설시조를 시조의 파생적 형태로 파악하였고, 이능우와 황패강 등은 만횡청류와 <불굴가>를 들어 독자적으로 형성된 시가 형식으로 파악하고 있다. 그러나 사설시조와 평시조는 형태적 요소가 고려가요와 혼융되어 있고, 고려 후기에 이르면 고려가요는 그 독자적인 형태에 파격과 변조가 나타나기 시작하여, 이것이 붕괴의 과정을 거치면서 사설시조와 평시조 그리고 가사 장르로 그 형태가 옮아간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사설시조의 발생시기는 고려 말경부터라고 할 수 있다.
이와같은 사설시조는 16세기에 이르러 정철의 <장진주사> 등 활발한 창작되다가 17세기 숙정조 시기에 창이 융성하자 쇠잔의 기미를 보였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겪고 영정조기의 실학사상의 영향으로 서민들이 양반계급의 능력에 회의를 느끼면서 사설시조는 김천택, 김수장, 안민영 등 전문 가객이 등장하는 등 전성기를 맞게 된다. 19세기 안민영 이후 사설시조는 쇠퇴기를 맞게 되지만, 사설시조의 산문성은 근대 자유시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은 사설시조를 그 형태와 구조, 그리고 내용상의 특징을 살펴보면서 사설시조의 역사적 의미와 의의를 알아본다. .
Ⅱ. 사설시조의 개념과 명칭
평시조의 개념에 대하여 학자마다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것 은 이미 다른 글에서 살펴보았다. 사설시조의 개념에 대하여도 평시조의 경우처럼 학자마다 각양각색으로 이야기해서 어느 것이 정 설이고, 어느 것이 맞지 않는지 분간하기 어렵다. 이런 문제는 사설 시조의 명칭 문제도 마찬가지다. 주장하는 이들마다 견해를 달리해 서 어느 것이 정설인지 가늠할 수 없다는 이야기다. 사설시조의 형 성시기 또한 의견의 일치를 보지 못해서 고려 중엽, 고려 말엽, 조 선 초기, 조선 중기, 그 이후 영조대 등 다양한 학설이 제기되어 무 려 5백년 이상의 시간적 격차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필자는 그 형성 시기를 선조 대라고 주장한 바 있거니와, 그 선조 때에 출현 한 사설시조의 개념과 명칭을 자세하게 논의해 보고자 한다.
1. 사설시조의 개념
어떤 문학 장르이든지 그 개념을 명확하게 밝히기는 쉽지 않다. 필자는 시조의 개념을 “고려말경 유학자들에 의하여 만들어지고 가 장 오랜 생명력을 지니면서 전승되어 오는 우리 민족 고유의 전통 시가다. 아울러 3. 4조 또는 4. 4조를 기본 율조로 하고, 우리 민족 의 사상, 감정, 체험 등을 담기에 가장 알맞은 그릇으로서, 그 형식 은 3장 6구 12절의 정연한 형태를 가진 정형시”라고 정의한 바 있 다. 그렇다면 사설시조의 개념은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고문헌이나 선학들의 견해를 참고하면서, 사설시조의 성격을 최대한 함축할 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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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시가의 담론과 미학』김학성, 보고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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