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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신소설의 분석과 연구

*정*
최초 등록일
2008.09.27
최종 저작일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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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부분 자료를 논문도서관에서 직접 찾아서 2주일 동안 서술하고 수정하기를 반복한 자료예요.
노신 소설중 한작품 혹은 두작품을 기준으로 서술한것이 아니라 노신 소설 전체에 대하여 여러가지 관점에서 서술한 논문이라서
노신 소설에 대해 레포트로 제출하여도 손색이 없을것으로 생각되구요.
정리 또한 제나름대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했기 때문에 연구자료로 쓰이기도 편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Ⅰ.서론

Ⅱ.서술양식의 분석
(1)1인칭시점
(2)3인칭 시점
(3)이중적 서술양식(액자소설적 서술양식)

Ⅲ.등장인물의 분석
(1)피지배계층
(2)지배계층
(3)지식인

Ⅳ.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魯迅은 뛰어난 문학가이자, 위대한 사상가, 교육자로서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엽의 격동기를 온 몸으로 살다간 고뇌의 중국인 지성을 대표한다. 구질서가 붕괴하고 새로운 문화가 뿌리내리는 역사적인 과도기에 그는 문학혁명을 주도하며 조국의 근대화에 앞장섰던 시대의 선각자였다.
그는 비록 전통있는 가문에서 태어났지만 조부의 투옥과 부친의 병사 등으로 인한 가정의 몰락으로 어린 시절은 불우했다. 그는 1902년 1902년 22세 때 노광학당을 졸업하자 일본으로 유학을 갔다. 당시 그는 열렬한 애국자로서 이미 `나는 나의 피를 헌원(軒轅)에게 바치려네` 라는 사실을 깨달았으며 당시 현대의학으로 `국민들의 유신에 대한 신앙을 촉진하고자` 하였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오래되지 않아 그의 생각은 바뀌었다. 1906년 우연한 한 사건이 그의 사상발전의 계기가 되었다. 수업 중 슬라이드가 방영될 때 그는 노일전쟁 중 일본군에 의해 살해되는 동포와 무감각한 구경꾼들을 보게 되었는데. 그들은 모두 건장한 체격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커다란 충격을 받았고 정신을 바꾸는 것이야말로 구국의 첫 번째 관건임을 깨닫게 되었으며, 방향을 바꾸어 문예운동의 제창에 노력하기 시작했다. 魯迅은 중국의 독립과 근대화를 방해하는 두터운 벽은 유교를 모체로 하는 봉건적 도덕이며 그 상징적인 것이 봉건적인 농촌이라고 보고 있다. 魯迅은 봉건적인 사상에 젖어 있는 농촌 사람의 태도와 폐단을 지적하여 고발하고 이성에 호소하여 불합리한 전통의 권위를 파괴해야 한다고 강력한 질타를 멈추지 않고 있다. 魯迅의 문학적 동기는 애국적, 애족적인 분수요, 자기 적막에 대한 비극적인 고발이었다. 또한 魯迅은 부국 강병과 산업의 증대에서 중국이 사는 길을 구했다. 그러나 이 길을 방해하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자원 개발을 방해하고 자연 과학의 발달을 늦추는 바로 민중이 갖고 있는 미신 신앙이다. 그래서 魯迅은 사회에 해를 끼치는 민중이 갖고 있는 미신을 타파하고 봉건 사상을 계몽시키려고 애썼다. 이리하여 속속 발표된 그의 소설은 반제. 반봉건 및 국민성의 개조 즉 우매한 민중에 대한 계몽으로 일관했다. 1924년부터 1925년의 작품 <狂人日記>,<Q正傳>등은 제 1 단편집인 <<喊>>에 수록되어 있다. <<喊>>은 1918년으로부터 1922년에 이르기까지 사이에 쓴 소설 14편을 수록하고 있다. 그의 또 다른 단편집 <<彷徨>>은 1924년부터 1925년까지 사이에 쓴 소설 11편을 수록하고 있다. <<喊>>은 5.4신문화운동과 정치운동의 고조시기에 쓴 소설들로서 이런 소설들에는 분발된 정신과 전투적인 격정이 흘러넘친다. 이 소설집에는 농민을 제재로 한 작품이 큰 비중을 차지하며 예술상에서도 독특하고 새로운 특징을 가지고 있다. <<彷徨>>은 5.4 신문화운동의 고조가 지난후에 쓴 소설들로서 당시 우울하고 방황하던 작가의 일부 정서들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투쟁을 견지하고 탐색하는 가운데서도 전진을 멈추지 않는 혁명정신으로 충만되어 있다 이 소설집에 지식인을 제재로 한 작품이 많으며 예술사에서도 <<喊>>에 비하여 더욱 원숙한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이 두 소설집은 신해혁명전후로부터 북벌전쟁전야의 중국사회 현실생활을 진실하에 반영하여 반식민지 반봉건적인 중국사회의 거울로 되었으며 강렬한 사상성과 고도의 예술성을 과시하였다. 본론에서는 魯迅의 대표적인 소설집 <<喊>>과 <<彷徨>>의 서술양식과 등장인물의 분석을 통해 그의 소설에서 드러나는 작가의 의식과 문학적 가치를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전형준(1997),「루쉰」,문학과 지성사
현대중국문학학회(1992)「노신의 문학과 사상」,백산서당
김시준 역(1989)「루쉰소설전집」,서울대학교출판부
김현성 옮김(1997)「중국의 노신연구」, 세종출판사
成賢子(1980)「魯迅小說硏究」,梨花語文論集 弟3集
朴宰範(1996)「魯迅小說의 敍述方式과 作家意識」,中國語文論叢 / [中國語文硏究會]
尹榮根(1984),「魯迅의 初期小說에 나타난 人物硏究」,檀國大學校
嚴英旭](1991)「魯迅의文學思想 硏究」中國人文科學/中國人文科學硏究會 編
朴忠淳(1991)「魯迅의 <눌喊>硏究(I)」季刊)中國 / 檀國大學校 中國硏究所 編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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