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로드라마 전치와 과잉
- 최초 등록일
- 2008.09.18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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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요점정리가 잘되어 영화장르 교양과목에서 A+을 받았습니다.
목차
전치.
전형화된 캐릭터_
우연성의 내러티브_
과장된 연기와 대사_
과도한 감정이입의 극적장치
과잉
_내러티브나 플롯을 통해 나타나는 과잉
_멜로드라마의 대사와 음악에서의 과잉
본문내용
전치.
멜로드라마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공식을 네가지로 분류해 보았다.
전형화된 캐릭터_
멜로드라마의 캐릭터는 대개 평면적이고 전형적인 인물들이다. 그들의 행위를 결정짓는 것은 그들 나름의 개성, 복잡한 심리적 원인이라기 보다 자신이 가진 단순하고도 원초적인 욕망과 그들이 위치한 사회계급적 위치이며, 플롯내의 기능이다. 멜로드라마의 캐릭터는 남편, 악인, 헌신적인 친구와 같이 플롯내의 기능에 의해 성격이 결정되며, 그들이 처한 사회경제적 위치에서 전형성을 보여준다. 그들은 외적 조건들을 뛰어넘지 못 하고 그 힘들의 대리자가 되어 그들을 만들어낸 외부의 조건들을 개인적으로 내면화시켜 표현한다. 다시 말해 자신의 고유한 의지에 따른 행위자라기 보다, 그들이 처한 사회 경제적 위치에 의해 결정되는 전형화된 욕망의 추구자이다.
우연성의 내러티브_
멜로드라마의 내러티브는 뚜렷한 인과관계와 동기화에 의해 진행되지 않는다. 전통적인 멜로드라마의 경우 보통 에피소드적인 구성을 갖는데, 플롯은 대개 주인공의 욕망을 지연시키는 일련의 사건들의 연속이며 하나의 에피소드는 자기충족적으로 작용한다. 또한 우연의 일치와 예기치 못한 사건들, 운명적인 엇갈림, 오해와 같이 논리적 플롯 구성이나 등장인물의 심리에 의한 인과관계와는 거리가 먼 우발적인 사건들을 통해 갑작스럽게 반전되거나 결말을 맺게 된다. 그러므로 언제나 새로운 사건이 발생할 수 있고 무한정 연속적으로 에피소드를 삽입할 수 있지만, 마지막에는 그 동안의 문제들을 해결하는 대단원으로 끝을 맺는다.
참고 자료
영화장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