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의 모더니즘 소설 지주회시의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09.18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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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상의 모더니즘 소설 <지주회시>에 대하여 분석한 글입니다.
목차
소설의 줄거리
소설의 소개
소설 <지주회시>의 한계
본문내용
② 주인공의식의 상태와 서술방식의 특징
이상은 <지주회시>를 통해 본격적으로 그의 모더니즘적인 면모를 보여주기 시작한다. 즉 이 소설은 소외된 룸펜 지식인인 주인공과 그의 여자관계를 실험적인 기법으로 그린 일련의 8편의 소설 중 첫 작품에 속한다.
이 소설의 서술양상을 살펴보면, 이 소설은 일종의 ‘의식의 흐름’ 수법을 실험적으로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일부러 띄어쓰기를 무시함으로써 의식의 연쇄반응을 외형적으로 드러낼 뿐만 아니라, 서술의 진행과정을 통해서도 그 수법을 시도하고 있다.
안해에게무엇을물어보리요? 그러니까안해는대답할일이생기지않고따라서부부는식물처럼 조용하다. 그러나식물은아니다. 아닐뿐아니라여간동물이다. 그래서그런지이귤궤짝만한방안에무슨연줄로언제부터이렇게있게되었는지도무지기억에없다. -후략-
예문에서와 같이, 지속적으로 내적 초점화에 따른 서술을 시도하여 소설의 화자는 서술의 기능을 주인공의 자유연상에 넘기고 있다. 이는 소설의 서술을 연쇄반응적인 주인공의 의식에 의존함으로써 주인공의 혼미하고 산만한 의식 상태를 여지없이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비슷한 시기에 등장한 모더니즘 소설도 지속적으로 내적 초점화에 따른 서술을 시도하고 있으나, <지주회시>는 전적으로 주인공의 의식 전개에 기대고 있으므로 소설의 객관적인 서 술의 골격마저 허물어진다. 이는 다른 모더니즘 소설에 비해 결과적으로 내용전개가 보다 더 흐트러져 있으며, 주인공의 의식상태도 한층 더 주관적이고 혼미한 것으로 드러난다.
<지주회시>의 종잡을 수 없는 의식의 흐름 속에서도, 주인공의 주관적 의식상태가 현실의 문제적 상황과 연관되고 있음을 분명하게 암시한다. 즉 잠재의식의 수준에서 전개되던 주인공의 내면의식의 흐름이, 간간히 본질적 모순에 연관되는 부분에서 매우 강렬한 정서를 동반하고 떠오르는 점이다. 주인공의 예민한 정서적 반응은 상징적, 혹은 직설적으로 그가 본질적 모순을 감지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참고 자료
나병철, 전환기의 근대문학, 두레, 1995
강운석, 한국 모더니즘 소설 연구, 국학자료원, 2000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