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주의의 역사적 전개와 신자유주의 및 민주주의와의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8.09.18
- 최종 저작일
- 2008.09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자유주의의
역사적 전개와
신자유주의 및 민주주의와의 비교
목차
I. 자유주의란?
II.자유주의의 기원
III.자유주의의 역사적 전개
IV. 자유주의와 신자유주의
V. 자유주의의 민주주의
VI. 자유주의의 문제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자유주의란?
개인의 여러 가지 자유를 존중하고, 봉건적 공동체의 속박으로부터 벗어나려고 하는 사상 및 운동이다.
자유주의란 매우 다의적(多義的)인 개념으로, 그 규정도 천차만별이다. 자유주의(自由主義, Liberalism)는 자유를 최상의 정치적 가치로 삼는 정치적 전통이며, 정치철학적 관점이자 이데올로기이다. 자유주의는 서구의 계몽주의 시대에 기원을 두고 있지만, 이 용어는 역사적으로 시대와 지역마다 그리고 사용되는 맥락에 따라 서로 다른 의미로 사용되고는 하였다. 하지만 자유주의는 최근 4세기 동안 서양문명을 이끌어온 대표적인 사조(思潮)라는 점에서 서양 근대사에 자유주의의 역사적 전개(展開)부터 살펴보지 않을 수 없다.
Ⅱ. 자유주의의 기원
역사적으로 자유주의는 중세의 사회원리에 대한 대항원리로서 등장하였다. 중세사회는 영주(領主)의 농노(農奴)에 대한 정치적·경제적·인격적 지배를 바탕으로, 가톨릭 교회에 의한 전(全)사회관리를 이데올로기로 삼아 그 양자의 복합체로 성립되어 있었다. 따라서 중세사회의 붕괴는 한편으로는 영주제를 대신하는 새로운 생산양식의 전개와 다른 한편으로는 통일교회제를 대신하는 새로운 신앙형식의 전개라는 두 가지 동향(動向)의 복합에 의해서 그 계기가 주어지게 되었다.
전자는 생산력의 향상과 화폐경제의 침투로 말미암아 힘을 얻기 시작한 농노가 점차 영주 권력에 의한 규제를 벗어나 경제활동에서의 자주성을 획득해가는 과정, 즉 자본제(資本制)로의 이행과정으로 전통과 권위와 경제 외적 강제로부터 개인을 해방시키는 데에 물질적인 힘이 되었다. 후자는 종교개혁으로서 나타난 동향이다. 신앙의 내면화에 바탕을 둔 새로운 대항교회의 형성은 광범한 민중의 마음을 사로잡아 통일교회의 권위를 뒤엎는 에너지를 조달하는 결정적인 원동력이 되었다. 이 두 가지의 동향이 복잡하게 서로 얽혀서 마침내 영국·프랑스에 혁명이라는 돌파구를 열어 중세사회원리에 대신하는 새로운 사회원리가 확립되기에 이른 것이다.
참고 자료
강신주, 『철학, 삶을 만나다』, 이학사, 2007
버트란트 러셀, 『게으름에 대한 찬양』, 사회평론, 2005
장하준, 『나쁜 사마리아인들』, 부.키, 2007
한국정치연구회 사상분과 편저 손호철 감수, 『현대민주주의론』, 창작과 비평사, 1992
노암 촘스키, 『촘스키, 세상의 권력을 말하다 1』, 시대의 창, 2008
브리태니커 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