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놀이이론에 있어서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상세히 비교분석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놀이의 발달 및 이론적 배경
Ⅲ. 고전 놀이이론
1. 잉여에너지 이론 (Friedrich Schiler, Herbert Spencer)
2. 휴식이론 (Moritz Lazarus)
3. 반복이론 (Stanley Hall)
4. 연습이론 (Karl Groos)
5. 고전 이론의 비판
Ⅳ. 현대 놀이이론
1. 정신분석 이론
1) Sigmund Freud
2) Brown, Curry & Tinnich
3) Erikson
2. 인지 이론
1) Piaget
2) Vygotsky
3) Bruner
4) Stton-Smith
Ⅴ.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의 비교분석
Ⅵ.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인간에게 있어서 놀이란 무엇이며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가에 대한 연구와 주장이 제기되기 시작한 것은 기원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놀이에 대한 발달이론은 크게 고전적 놀이이론과 현대적 놀이이론으로 분리해 볼 수 있다. 플라톤, 쉘러, 스펜서, 그로스, 라자루스, 프로이드, 프뢰벨, 호이징하, 피아제 등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학자들이 놀이의 교육적 가치와 중요성, 그리고 문화적 의미에 관하여 다양한 입장을 가지고 정리하였다.
교육학자 프랭크가 놀이는 아이들의 가장 좋은 학습방법이라고 규정한 것처럼, 놀이는 다양한 직접체험을 통한 새로운 종류의 능력을 얻게 되므로 교육적 의미를 지닌다.
인간의 삶이 여타 다른 동물과의 생존과 다름을 나타내는 증표는 과연 무엇인가? 그것은 다름 아닌 생물학적인 생존의 목표달성이라는 목적 활동이외에 어떤 특정한 목적을 가지지 않는, 육체적 존속과는 무관한 다양한 형태의 놀이문화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물론 동물들 세계에서도 놀이는 존재한다. 예를 들어 어미사자와 새끼사자들 사이에, 그리고 새끼사자들끼리는 틈만 나면 서로 장난을 치며 논다. 하지만 이 놀이는 대개 육체적인 근력을 기르는 과정으로서 그리고 사냥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과정으로서 놀이가 작용한다. 결국은 생존과 관계하는 것이다. 이와 대조적으로 인간의 놀이는 어떤 특정한 목적을 가지지 않는다.
호이징하에 따르면 놀이는 세 가지의 형식적 측면을 갖는다.
첫째, 놀이는 생산과 관련된 현실적인 어떠한 목표도 의도하지 않고 그 자체를 즐기기 위하여 행해지는 활동이다. 다시 말하면 “놀이는 그 자체가 목적이다”라는 말이다. 그 어떤 다른 형태의 목적도 내재하지 않는 현실세계의 생존과는 무관한 순수한 활동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하정연 외, 유아놀이지도, 공동체, 2008
김수희, 아동발달, 양서원, 2007
김경희, 아동심리학, 박영사, 2003
정옥분, 사회정서발달, 학지사, 2006
장혜순,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신명희 외, 교육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1
Fergus P. Hughes, 김수영외 역, 유아의 놀이와 발달, 창지사, 2000
Daniel O`Connor, 송영혜 역, 놀이치료(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