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
- 최초 등록일
- 2008.09.11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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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제자백가 출현배경과 각 학파의 특징
2.송대 신유학의 형성과정
3.주희 철학의 근본문제
4.성즉리와 심즉리
5.양명학의 양지양능
목차
1.제자백가 출현배경과 각 학파의 특징
2.송대 신유학의 형성과정
3.주희 철학의 근본문제
4.성즉리와 심즉리
5.양명학의 양지양능
본문내용
1. 제자백가 사상 출현 배경과 각 학파의 특징
춘추시대는 동주의 전반기에 해당하는 시기로서 철기의 보급으로 생활이 비교적 윤택해지는 시기이기도 하다. 주나라 왕실을 주축으로 그 제후들은 주왕실의 일가로 구성되어있는 혈연봉건사회인 종법사회였다. 봉건제도가 비교적 안정적이었던 초기 춘추시대 까지는 정치가랑 문화가가 거의 일치하는 시기였고, 천자를 정점으로 제후들은 자기의 사상을 제도와 정책을 통해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실질적인 힘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춘추시대의 중반기부터 서서히 사회 혼란이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이는 아무리 혈연관계라 하나 세월이 흐르면 그 피의 결속력이 약해지고 같은 일가라는 생각이 들지 않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봉건사회의 흔들림 속에 신분상의 몰락을 경험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정치적 지배력을 상실한 그들은 보다 전문적인 전쟁과 문화의 담당자로 전락해야 했고, 안정적인 지위를 확보하지 못한 채 떠돌아다니는 유사의 처지가 되기도 했다. 여러 제후국들이 세력을 다투는 상황 속에서 각 제후국의 권력자들로서도, 전문적인 지식을 활용해야 할 필요성이 있었음은 물론이다. 그런 지식인들은 각지의 권력자들을 찾아다니며 자신의 구상과 포부를 열심히 설명하여 등용되기를 바라는 사람들, 즉 유세객들이기도 했다. 우리가 제자백가라 부르는 고대 중국의 다양한 사상 유파는 대략 춘추 시대 말기부터 본격적으로 대두된 유세객에 연원을 두고 있다. 그들이 문제삼은 것은, 지금의 급격한 정치적, 사회적 변화를 이해하는 방식과 그에 대한 대처 방안이었다. 권력자들로서는 어떤 유세객이 보다 정확하게 지금의 변화를 이해하고 보다 유망한 방안을 제시하는가에 관심이 있었다. 유세객들이나 권력자들 모두 자기 시대의 변화의 의미와 방향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여러 제후국들이 난립하는 시대 상황은 일종의 언론의 자유를 폭넓게 보장해 주었다.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며 나름의 식견과 포부를 펼칠 수 있는 기회가 허락되어 있었기 때문에, 사상의 성격과 내용이 그 어느 때보다 다채로울 수 있었던 것이다. 결국 동일한 시대 상황에 대한 다양한 인식과 판단이 제자백가의 특징이다. 이러한 많은 사상가들을 역사가 사마담이 6가로 집약을 했고 이는 유가, 묵가, 도가, 명가, 음양가, 법가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