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족과 사회복지
- 최초 등록일
- 2008.09.11
- 최종 저작일
- 20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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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p3
Ⅱ. 본론
1.다문화가족의 개념… …………………………………… p3
2.다문화가족 유형 ………………………………………… p4
3.다문화가족 증가 배경 및 실태 ……………………… p4~p6
4.농촌다문화가족의 현실과 이해 ……………………… p6~p7
5.다문화가족에 대한 정부 정책 ………………………… p8~p11
Ⅲ. 결론 ………………………………………………………… p12
Ⅳ. 기타참고 …………………………………………………… p12
본문내용
Ⅰ. 서론
단일민족, 백의민족을 자랑스럽게 교육했던 관점들이 재고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점차 힘을 얻고 있다. 외국인 근로자와 국제결혼 가정의 정체성 혼란뿐만 아니라, 한국인의 정체성에도혼란이 따를 소지를 안고 있는 것이다.
또한 한국의 경제적 위상이 커지면서 대두된 세계화와 한류 문화의 열기 속에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노동자와 국제결혼에 의한 이주 여성 등의 유입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들의 의사소통 문제, 교육 문제, 인권 문제 등이 우리 사회의 큰 관심사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이른바 다문화 가정에 대한 접근이 우리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거시적이고도 장기적인 안목에서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해마다 국제결혼이 증가하면서 다문화 가정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국제결혼을 통한 이민 여성과 한국인 남자, 그리고 2세들로 구성된 가족이 다문화 가정의 대표적인 사례다.
자녀들을 초, 중학교에 보낸 만큼 결혼 이민 여성들에게서 지역은 제2의 고향이라고도 할 수 있다. 하지만 평균 8~15년 동안 한국에서 살았지만 우리말의 발음과 표현은 아직 서툴 때가 많다.
때문에 자녀 교육에 있어서 이들의 고민 중 하나는 과제지도 등 자녀의 가정 내 학습에 큰 도움을 줄 수 없었다는 점이다. 또 하나는 피부색 등에 차이를 보이는 자녀들이 친구들 사이에서 놀림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단일 민족 국가임을 자랑스럽게 여기던 우리나라가 급격하게 다문화 사회로 이행하게 된 것은 그 가치를 따지기에 앞서서 이미 엄연한 현실이며, 이는 이른바 세계화, 국제화 시대를 맞이하여 세계 다른 나라에서는 일찍이 겪었던 현상이다. 다만 국가와 민족의 역사와 문화에 따라서 이를 바라보고, 이에 대처하는 관점과 태도, 그리고 이로부터 유도되는 방안이 다를 뿐이다.
참고 자료
이주여성인권연대 http://www.e-ju.net
이주여성인권센터 http://www.wmigrant.org
한국이주노동자 인권센터 http://migrant114.org
인권실천시민연대http://www.hrights.or.kr
외국인노동자 인권을 위한 모임 http://fwr.jinbo.net/main.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