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기학설
- 최초 등록일
- 2008.08.28
- 최종 저작일
- 20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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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운기학설의 기본인 천간과 지지등을 설명하였습니다.
상세한 설명과 곁들여 개인적인 의견도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문 1 - 내용정리
Ⅲ. 본문 2 - 우리들의 논의
Ⅳ. 결론
본문내용
Ⅰ. 머리말
우리 조는 十干와 十二支의 구체적인 意味와 配屬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十干과 十二支는 옛 사람들이 年을 紀錄하고, 月을 紀錄하고, 日, 時를 紀錄하는 曆法에 주로 사용하였고, 五運과 六氣를 설명하는 符號로 사용하였으므로 五運六氣의 기본이 된다고 할 수 있다. “天氣始於甲于 地氣始於子支者 乃聖人究乎陰陽重輕之用也 著名以彰其 ∙∙∙∙∙∙ 의사학 리포트
德 立號以表其事 由是子甲相合 然後成其紀 遠可步於歲而統六十年 近可推於日而明十二詩 歲運之盈虛 氣令之早晏 萬物生死 將今驗古 或得而知之 非特是也 將考其細而知人未萌之禍福 明其用而察病向往之死生 則精微之義 可謂大矣哉 라는 劉溫舒의 말에서도 地支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그리고 運氣學說의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서도 干支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 같아서 이 주제를 택하였다.
리포트의 구성은 본문1에서, 먼저 天干의 意味와 配屬關係를 알아보고 地支의 意味와 配屬關係를 알아보고, 본문2에서 이에 대하여 공부하면서 궁금했던 점에 대하여 알아보는 구성형식을 취하였다.
Ⅱ. 본문 1 - 내용정리
1. 天干의 의미
가. 十干
‘干’은 하나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옛사람들이 최초로 날짜를 기록할 때 해가 뜨고 해가 지는 것을 기준으로 하여 해가 한 번 뜨고 지는 것을 하루로 하였다. 따라서 ‘干’을 ‘天干’이라고 하는 것이다.
天干은 모두 열 개가 있는데 순서대로 배열하면 甲. 乙. 丙. 丁. 戊. 己. 庚. 申. 壬. 癸 의 순이 된다. 天干의 선후 차례는 지지에서와 마찬가지로 결코 편리한대로 배열한 것이 아니다. 天干은 一.二.三.四....와 같이 단순한 하나의 數字부호가 아니라, 만물이 發生, 小壯, 繁盛, 衰老, 死亡, 更始 의 뜻을 내포하고 있다.
任應秋는 十干의 發生이 ‘甲乙以名日’처럼 주로 날짜의 表記와 關聯된다고 다음과 같은 論理를 提起하고 있다.
참고 자료
1. 干支와 運氣에 關한 硏究, 尹暢烈 著, 1987, 학위논문
2. 한의학개론, 甲天浩, 전통의학연구소, 1990
3. 한의학원론, 金完熙, 成輔社, 1993
4. 운기학설, 임응추, 의성당, 1983
5. 오운육기학해설, 權依經, 법인문화사,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