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예술론 리포트 - 영화 속의 음악, 음악 속의 영화(영화 음악의 역사와 역할 그리고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8.08.22
- 최종 저작일
- 2008.06
- 16페이지/ MS 워드
- 가격 1,500원
소개글
영화 음악의 역사와 역할 그리고 사례분석을 중심으로으로 영화음악 전반적인 사항을 정리 하였습니다.
A+ 맞았구요. ^^:
목차
1. 시작하며
2. 영화음악의 역사적인 발전과정.
3. 영화와 영화 음악
4. 영화 속 음악 분석
5. 맺으며
본문내용
2.1 영화음악의 탄생
영화음악은 영화가 탄생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1895년 뤼미에르 형제가 파리의 그랑 카페에서 첫 영화를 상영했을 때도 한 대의 피아노가 음악을 연주하고 있었다고 한다.
초창기 무성영화 이전의 연극을 비롯한 각종 무대 예술인 오페라, 희극, 경가극 등에서 이미 여러 목적을 위해 피아니스트나 관현악단을 고용하고 있었고, 이미 이러한 경험이 있는 당시의 사람들에게 영화의 탄생과 함께한 영화의 음악의 출현은 무성영화에서도 음악적인 요소를 기대 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무성영화 시절에 영화 음악이 도입된 실질적인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한가지는 아직 방음시설이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영사기에서 들리는 소음 및 관객들의 웅성거림을 가리기 위한 목적에서 영화 음악이며 다른 한가지는 한스 아이슬러가 주장한 영화 음악이 지닌 마술적 기능으로서 무성 영화가 순전한 시각매체로서만 존재한다면 영화가 마치 그림자놀이처럼 화면 위에서 움직이는 그림자는 유령 같은 의미를 지니기 때문에 음악은 무의식적으로 두려움을 주는 이 악령을 달래는 마치 “어둠속에서 휘파람을 불거나 노래하는 어린이와 같은 상황” 처럼 관객이 심리적인 두려움을 가지지 않게 하여 영상에 더욱 몰입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무성영화 시절 영화음악의 탄생에 대해서 커트 런던은 영화 음악의 존재에는 심리적, 미학적 접근이 필연적이라고 주장했는데 그는 영화에서의 배경음악으로서 음악의 필요성은 극의 네러티브 상에서의 강세와 심오함을 주기 위해 꼭 필요하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Book
- “영화음악(카이에 뒤 시네마 영화이론 5)” 질 무엘릭 저 | 박지회 역 (2007)
- ”영화란 무엇인가?” - 앙드레 바쟁 | 박상규 역 (1998)
- “영화 보기와 영화 읽기 (the art of watching films)” 조셉 보그스 | 이용관 역 (1998)
- “영화와 음악”, 이철웅 | (1998)
- “영화음악 길라잡이” 이경기 | 문예마당 (1997)
- “영화와 소리” 미셸 시옹 | 지명혁 역 (2000)
- “영화 예술” 데이비드 보드웰 외 | 주진숙 외 (1993)
- “영화 사전” 수잔 헤이워드 | 이영기 역 (1997)
Monograph
- “영화의 의미 변화에 영향을 주는 배경음악의 효과 - 실험적 접근” - 홍경문, 서울대학교 석사논문, 1996
Website
- 네이버영화 영화정보 (http://movi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