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태석의 희곡 태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08.21
- 최종 저작일
- 20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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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극작가 오태석과 작품 "태" 레포트입니다.
목차에 제시한대로 체계적으로 자세하게 정리해 두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작가 분석
2) 창작배경 및 동기
3) 제목의 의미
II. 본론
1) 플롯
-줄거리
-태의 구조와 구체적 갈등구조
-플롯의 구조
-프라이탁의 5부3계기설과 공격점
2) 인물
3) 사상
4) 언어
5) 음악
6) 스펙터클
-무대
-코러스 및 소품
-의상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익숙하게 알고 있는 이야기는 그 내용을 어떻게 풀어갔는가에 주목하게 된다. 오태석의 「태」라는 작품 역시 우리가 익숙하게 알고 있는 소재를 가지고 이야기를 전개하고 있다. 이 작품은 조선 왕조의 역사 중에 비극적이라 할 수 있는 세조의 왕위찬탈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단종과 세조의 왕위찬탈에 얽힌 근친살해라는 이야기는 그 비극적인 성향으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흥미를 주는 소재였고, 많은 작품 속에서 보여 진 이야기라 할 수 있다. 작가는 이렇게 우리에게 친숙한 역사의 한 부분을 끌고 와서 편안하게 관심을 끌어 모은다고 할 수 있다. 분명 역사적인 소재를 취하고 있지만, 이 작품은 국사 교과서 그대로를 보여주고 있지는 않다. 현실적인 요소와 창조적인 요소가 공존하는, 즉 역사적인 사건을 모방하면서 창조적인 요소가 부각되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왕위를 이어나가기 위해 같은 핏줄인 단종을 죽일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에서 작가는 생명에 관한 이야기를 던지고 있다. 「태」는 1974년에 발표된 작품으로 박정희 정권의 유신 선포 직후의 사회적 긴장감과 결부시켜 볼 수 있다. 이 작품으로 인해 희곡 작가로서의 그의 위치를 확고하게 하였고, 그의 특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대표작을 살펴보는데 큰 의의가 있을 듯하다.
1) 작가 분석
1940년 10월 11일 충청남도 서천 출생으로 1967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웨딩드레스’ 당선을 계기로 연출가로서 극작가로서 뛰어난 능력을 보여주었다.
오태석의 작품세계는 일반적으로 ‘전통의 현대화’로 집약된다. 「태」「부자유친」「자전거」「운상각」 등의 작품이 지나간 역사에 대한 재인식이 드러낸 것이라면, 「이춘풍전」「심청이는 왜 두 번 인당수에 몸을 던졌는가」「백마강 달밤에」 등의 작품은 설화․민담을 현대적으로 변용한 것이다. 그런 변용뿐만 아니라 한국인 고유의 심성에 기인한 경향의 「초분」「약장사」「어미」「물보라」 등도 오태석의 작품세계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작품이다.
참고 자료
《오태석 희곡집》1. 평민사, 1994.
《오태석 희곡집》2. 평민사, 1994
《오태석 희곡집》3. 평민사, 1994
임혜정,〈오태석 희곡 읽기〉,《오태석의 연극세계》, 현대미학사, 1995
한상철,〈오태석론〉,Ⅰ Ⅱ《한국연극의 쟁점과 반성》, 현대미학사,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