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속요, 경기체가, 악장, 시조 정리
- 최초 등록일
- 2008.08.18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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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속요, 경기체가, 악장 ,시조에 대해 알기쉽게 정리
목차
고려속요
-정의
-특징
-형식
-후렴구의기능
-내용
-주제별고려속요
-국문학상 가치
-실린문헌
경기체가
-정의
-명칭,특징
-고려속요와차이점공통점
악장
-정의
-형성및전개
-종류 작자층
시조
-명칭 정의
본문내용
고려속요의 이해
1. 정의
고려 시대 평민들이 부르던 민요적 시가(詩歌). 이는 민요에서 형성된 것으로 추측되는데, 그 운율이 무척 아름답고 표현이 소박하면서도 세련되어 있다. 麗謠, 長歌, 古俗歌라고도 한다. 주로 평민층에서 유행했으며, 귀족층에서는‘경기체가’가 유행했다.
☞ 고려가요 = 고려속요, 경기체가, 향가계여요
2. 특징
① 민요에서 형성된 것으로 운율이 무척 아름답고 표현이 소박하면서도 진솔하다.
② 오랜 시일 전승되는 동안 첨삭되는 과정을 거쳐 세련미까지 갖추게 되었다.
③ 당시의 사회상이 반영되어 있으며 평민들의 진솔한 감정이 잘 표현되어 있다.
④ 향가가 쇠퇴한 후 고려의 시가는 사실상 그것을 담을 그릇[문자]을 잃어 정상적인 발전을 하지 못하다가 다만 입에서 입으로 부르던[구전시가(口傳詩歌)] 속요만이 향가의 뒤를 이었다고 본다.
⑤ 원래 향가란 작품도 그것이 애초에는 노래로만 불려지다가 나중에 문자로 정착되었듯이 고려의 속요 역시 구전(口傳)되다가 조선조에 와서 우리말로 정착된 것이다. 실제로는 작품 수가 상당히 많았을 것으로 예상되나 현재 남아 있는 것은 몇 편에 그친다.
⑥ 고려의 속요가 문자로 정착되지 못하고 입에서 입으로 구전되었다고 본다면 그 형식은 민요에 가깝다고 볼 수 있으며 완전한 평민문학이라고 하겠다.
⑦ 내용이 극히 자연스럽고 남녀간의 사랑에 관한 이야기가 많아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男女相悅之詞`라 하여 풍속을 문란케 한다는 이유로 문자화되지 못한 작품이 많다.
⑧ 형식상 청산별곡과 같이 장(또는 연이라고도 함)이 분리되는 분절체가 많으며 3음보의 율격을 지니고 있다.
3. 형식
① 순 우리말로 된 것으로 3음보, 분절체이다.
② 분연(分聯)마다 후렴구가 붙으며, 3음보가 우세하다.
③ 대체로 전후(前後) 양절(兩節)로 구분되고, 수련(數聯)이 연속되는 구조.
참고 자료
국문학신강-새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