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로부터 도피 제 1장
- 최초 등록일
- 2008.08.08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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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유로부터 도피 제 1장과 관련된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입니다.
목차
1. 근대 유럽의 역사는“자유를 위한 투쟁”, “자유의 진보사”라고 할 수 있는데, 이 때 자유는 어떤 의미인가?
2. 프롬이 볼 때, 인간의 성격구조 또는 본성 중에 보편적으로 인정될 수 있는 부분(심리상태)는 무엇인지를 설명하시오.
3. 사람들은 자유가 주어지면, 오히려 자유로부터 도피하여 다른 것(사람, 권위, 제도, 법률 등)에 복종하려는 경향을 나타내는데, 그 이유를 “심리학적으로” 설명하시오!
4. 오늘날 우리 자신의 모습에서 “자유로부터 도피하는 사례”를 몇 가지 제시하시오.
본문내용
1. 근대 유럽의 역사는“자유를 위한 투쟁”, “자유의 진보사”라고 할 수 있는데, 이 때 자유는 어떤 의미인가?
자유에는 ‘소극적 자유’와 ‘적극적 자유’가 있습니다. ‘소극적 자유’란 어떤 행동을 함에 있어서 국가로부터 제한을 받지 않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집에서 쉬고 싶은데 국가에서 강제로 연행해서 어딘가로 보내버린다면 그것은 신체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고 그러한 침해를 당하지 않을 수 있는 자유가 소극적 자유입니다. 반면 ‘적극적 자유’는 국가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요구할 수 있는 자유입니다. 예를 들어 국가를 다스리는 정치기관을 형성하는데 있어 자신의 투표권을 행사하는 참정권이 있습니다. 이는 직접 행사하여야 하는 것이므로 적극적 자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근대 유럽의 역사는 사람들을 구속해 온 정치적, 경제적 및 정신적인 억압으로부터 벗어난 자유로 ‘소극적 자유’입니다. 이는 구체적 현실로 경제적 자유주의, 정치적 민주주의, 종교적 자율, 그리고 각 개인의 삶에서의 개인주의 등의 원리로 표현되었습니다.
2. 프롬이 볼 때, 인간의 성격구조 또는 본성 중에 보편적으로 인정될 수 있는 부분(심리상태)는 무엇인지를 설명하시오.
인간의 성격구조 또는 본성 중에 보편적으로 인정될 수 있는 부분은 ‘자기보존을 위한 욕구’와 ‘외부세계와 관계를 맺고자 하는 욕구(고독을 피하는 욕구)’가 있습니다. 우선 ‘자기보존을 위한 욕구’는 인간성에 없어서는 안 될 부분으로, 절대적으로 만족을 취해야 하는 욕구가 입니다. 이를테면 그것은 굶주림, 갈증, 수면욕과 같은 인간의 생리적 조직에 뿌리를 둔 욕구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