랑케의 역사관
- 최초 등록일
- 2008.08.05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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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랑케의 생애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그의 역사관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머리말 1
2. 랑케의 역사인식과 권력관 1
가. 랑케의 생애 1
나. 랑케의 역사관 2
1) 사실위주의 역사인식 2
2) 신 중심의 역사관 3
3) 랑케의 역사철학 3
다. 랑케의 국가관과 권력관 4
라. 랑케의 역사관의 한계와 의의 5
3. 맺음말 5
참고문헌 7
본문내용
1. 머리말
근대 역사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랑케(Leopold von Ranke, 1795. 12. 21 ~ 1886. 5. 23)는 새로운 학문적 방법과 교수법을 도입하였고, 또한 처음으로 역사 세미나 방식을 확립하여 서유럽의 역사서술에 큰 영향을 끼쳤다. 그는 일생동안 50여편의 역사저서를 남긴 19세기 독일의 가장 유명한 역사가였으며, 그의 역사저서와 그의 역사관은 후대의 많은 역사가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 그는 역사연구에 있어서 역사가가 어떠한 주관도 개입시켜서는 안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그의 사관은 이후 역사가들이 역사 서술에 있어서 객관성을 추구하는 데에 큰 영향을 주었고, 그의 역사연구 방법 또한 후대 역사가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현대에도 역사학의 거장으로 평가받는 랑케에 대하여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2. 랑케의 역사인식과 권력관
2.1. 랑케의 생애
랑케는 1795년에 북부독일의 튜빙겐 지방에서 루터파 목사와 법률가를 많이 배출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그는 이러한 가정에서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그리고 또한 이상주의 등이 함께 융합된 정신세계를 확립했다. 그는 라이프치히대학교에 입학해 신학과 고전을 공부했는데, 특히 그는 고전을 공부하면서 문헌학과 고전의 번역·해석에 전념했다. 그는 나중에 이러한 경험을 문헌학(文獻學) 및 역사 원전(原典) 비평으로 발전시켰다.
그는 대학을 졸업한 후 1818년부터 1825년까지 프랑크푸르트에서 중등학교 교사로 일했다. 랑케는 교사로 일하면서 독일 낭만주의 시, 니부어의 『로마사』, 월터 스콧 경의 역사소설과 역사를 인류발전의 연대기로 여긴 철학자 헤르더와 중세의 많은 역사가의 저술을 읽으며 역사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루터파 신자였던 그는 역사를 연구하면서 역사에 나타난 신(神)의 행위를 이해하고자 했다. 그러던 그는 1824년에 『1494년에서 1514년까지의 로마와 게르만 민족의 역사』를 썼고, 여기에 「근세역사가에 대한 비판」을 실었다. 이로써 명성을 얻은 그는 1825년에 베를린 대학에 초빙되었으며, 뒤이어 1832년에 프러시아 학술원회원,
참고 자료
반스, H.E. 『서양사학사』. 허승일·안희돈 옮김. 서울 : 한울, 1994.
길현모 등. 『西洋史學史論』. 서울 : 법문사, 1983.
최영태. 「역사이해와 역사교육 - 논리실증주의와 신관념론」. 《대구사학》, 제84집,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