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 경영의 사례연구
- 최초 등록일
- 2008.08.03
- 최종 저작일
- 20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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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성근이 지적하는 차별화된 제품 컨셉은 첫째, 제품의 기능용량은 더 강하게, 가격은 더 낮게라는 캐치프레이즈이다. 둘째, 경쟁업체들이 잘 모방할 수 없는 특성을 제품 컨셉에 반영하는 일이다. 셋째, 일단 시장성이 가시화된 제품 컨셉이나 기술은 반드시 확보한다는 전략이다(33).
사실상 선진기업들의 특성은 어떤 방법을 동원하거나 활용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한 기술을 확보한다는 점이다. 실제로 핵심기술의 컨셉이란 자체적 기술개발 또는 아웃소싱이라는 단순한 도식이다. 그러므로 기업들은 신기술 동향과 경쟁업체들의 기술역량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야만 한다(36).
장성근은 R&D 경영의 핵심이 기술중심 R&D로부터 시장중심 R&D로의 변화라고 판단하고, 비근한 예로서 아날로그로부터 디지털로의 기나긴 변화를 지적한다(39-40).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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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개발사이클의 대표적인 사례가 IBM의 개인용 컴퓨터(PC)이며, 동시에 IBM은 개인용 프린터를 개발했었다고 한다. 또 다른 사례는 MS의 윈도즈 운영체제와 개인용 소프트웨어이다. MS는 컴퓨터 네트웍 장비산업에도 관련이 되었을 것이다.
개발사이클의 대표적인 산업유형은 100% 정확성을 요구하는 제약업과 항공업이다. 의료업이나 자동차산업은 이러한 정확성에 끼일 수 없다.
개발사이클의 대표적인 개발제품은 단계별 제품과 단계별 프로그램이다. 대표적인 제품이 DVD이다. 개발위험도가 높지도 낮지도 않고 기회비용 역시 중간수준이다. 그러나 디지털 월드를 꿈꾸는 개발사이클은 어느 정도 세력을 과시했으면 스스로 개발여력이나 존재성의 꼬리를 감출 필요가 있는 과잉산업이다(24-5).
개발사이클에서 어느 정도 개발이 용인되는 제품은 소니사의 오디오-스튜디오 사업이다. 이것을 시장적소 산업제품이라고 한다. 이순철 교수는 혼합제품 프로그램이 개발사이클로 용인이 되며, 개발비용이나 개발위험도 비교적 낮다고 본다. 이 교수가 지적하는 개구리 뜀 프로그램은 이 상태에서도 이미 개발비용과 개발위험도가 상당히 높은 경우로서, 후자 역시 시장적소에 해당하는데, 완전히 다른 기업으로의 전환을 시도해야하고 조인트 벤처나 공동연구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유리하다고 추천한다(28).
제휴나 합병으로도 개발위험도와 기회비용을 낮출 수 없는 경우에는 사업을 완전히 포기하는 것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경쟁에 포커스를 두었던 것은 더 큰 경쟁산업이나 제품이 나오면, 사업을 포기하는 것이 이미 과거에 관행으로 지켜졌던 수십 년의 개발이력에 대한 자본주의적 대응방식이다. 부차적 경쟁은 디지털 산업의 정도 수준에서는 가치가 없다. 대안으로 떠오를 수 있는 것은 대폭진보/동시개발 프로그램 정도이다(29).
복잡한 개발사이클을 이해하려면 프로세스 이해와 프로세스 수행내용 이해가 우선해야 한다. 물론 자원배치와 모니터링의 프로세스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겠지만, 시장전략과 응용연구 및 제조프로세스에 까지 이미 도달한 과정을 내용으로 파악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것을 제품개발사이클의 적절한 타이밍이라고 한다. 개발사이클 환경을 효과적으로 어떻게 만들었는가 또는 만들 것인가에 대해서 논란의 여지가 있다면, 스킬의 확대로 보완해야 한다고 말해도 과언은 아니다. 논란의 핵심은 신제품 개발프로그램이 제품개발 사이클로 어떻게 토착화하고 완성될 수 있는가 하는 진정한 개발사이클에 대한 이해문제이다.
참고 자료
이순철, 『신제품 개발 성공전략』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1999).
장성근, 『R&D 경영의 황금율』 (서울: 새로운 제안,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