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의 풍자
- 최초 등록일
- 2008.07.25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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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시의 풍자 내용입니다.
목차
1. 시의 정의와 한국 현대시의 흐름
1) 시의 정의
2) 한국 현대시의 흐름
(1)개화기
(2)1920년대
(3)1930년대
(4)1930년대 후반과 1940년대 초반
(5)1950년대
(6)1960년대 이후
2. 송욱의 <하여지향>에 나타난 풍자
1)송욱 [1925.4.19~1980.4.21]에 대해
2)하여지향(何如之鄕)에 나타난 풍자
3. 현대시에 나타난 풍자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시의 정의와 한국 현대시의 흐름
1) 시의 정의
시의 어원 같은 것은 우리가 쉽게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시란 무엇인가`라는 정의를 내리기는 그렇게 쉽지 않다. 엘리어트의 `시에 대한 정의의 역사는 오류의 역사`라는 말이 이를 잘 대변해 준다. 이 말은 시대에 따라서, 시인에 따라서, 시의 종류에 따라서 시를 보는 안목이 모두 다름을 말해 준다. 그러므로 지극히 상식적인 시에 대한 정의를 내릴 수밖에 없다. 시(詩,poem)란? 자신의 정신생활이나 자연, 사회의 여러 현상에서 느낀 감동 및 생각을 운율을 지닌 간결한 언어로 나타낸 문학 형태를 말한다.
시와 산문과의 차이를 말할 때의 시란, 일정한 울림 ․리듬 ․하모니를 가진 운문(韻文)을 말하는데 구체적으로는 시작품을 성립시키는 각 시구(詩句)를 가리킨다. 프랑스 시인 발레리는 시와 산문과의 차이를 말함에 있어서 전자를 무용(舞踊)에, 후자를 보행(步行)에 비유하고, 산문은 보행과 같이 명확한 하나의 대상을 가지고 어떤 대상을 향한 한 행위로서 그 대상에 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데 반해, 시는 무용과 같이 그것도 행위의 한 체계이기는 하지만 도리어 그 행위 자체를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고 말하였다. 즉 시는 무용과 같이 어딘가를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굳이 말한다면 하나의 황홀한 상태, 생명의 충일감(充溢感)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2) 한국 현대시의 흐름
(1)개화기
개화기의 문학은 1890년대 이후 성립된다. 그 내용에서 개화기의 현실 인식을 담고 있는 개화기 문학은 산문에서는 역사․전기 문학과 이른바 신소설류가 그 중심이 되고, 시가에서는 전통 시가의 형식을 계승한 개화 가사, 개화기 시조와, 외래 문화의 영향으로 새로 소개된 시형인 창가와 신체시가 그 중심을 이룬다
이러한 1910년대의 시는 1919년 일대 전환을 이룬다. 1919년 1월 김동인과 주요한이 중심이 되어 창간된 [창조]는 최초의 근대 문예 동인지로서 자각적인 문학 활동으로서의 시와 소설을 다수 싣고 있으며, 1919년의 3․1 운동의 실패는 때마침 유행하던 세기말적 풍조와 맞물려 많은 지식인 시인으로 하여금 허무와 좌절을 읊조리게 하였던 것이다.
참고 자료
。 김흥규, 한국 현대시를 찾아서, 한샘, 1993
。 김학동·조용훈, 현대시론, 새문사, 1997
。 홍신저 등저, 고등학교 문학자습서, 천재교육, 2003
。 김영근 등저, A+문학자습서, 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3
。 http://myhome.naver.com/qs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