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소설과 구보씨의 일일과 천변풍경의 표현방식에 대한 졸업논문입니다.
목차
Ⅰ.서론
1. 연구 목적 및 방법
Ⅱ. 문장표현 방식
1. 내면의식 세계의 탐구-「소설가 구보씨의 1일」
(1) 오버랩 수법
(2) 내적 초점화
2. 외부 세계의 객관적 제시-「천변풍경」
(1) 몽타주 기법
(2) 시점의 이동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경우에 1919년 한국최초의 연쇄활동 사진극이 개봉된 후 소설과 영화는 서로 많은 영향을 주고받았다. 1920년대부터 1930년대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서구의 문예 영화 및 서사영화가 국내에 소개되었으므로 이런 정황 속에서 작가들은 새로운 예술 장르인 영화를 보다 가까이 하고 더 나아가서는 영화적 표현을 소설 속에 차용하고 싶어했으며 진지하게 고려해보고자 했을 것이다. 1930년대 두 장르간의 영향관계가 본격화되었는데 이러한 시도는 소설 속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에 관심을 갖은 많은 작가들 중에서도 박태원은 영화적 기법을 소설의 창작에 적극 활용한 작가로 평가받는다. 실험적인 문체와 표현기교를 통해 모더니즘 소설의 선구자적 역할을 담당한 1930년대 한국문학의 대표적인 작가이다.
리얼리즘이 문학의 주류를 이루고 있던 30년대 우리 문단에서 모더니즘적 기법을 수용한 박태원의 소설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과「천변풍경」은 그 자체가 하나의 파격이었다. 그에 대한 문학사적 평가는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다양하다. 하지만
참고 자료
1. 기본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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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국내논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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