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수도원의 역사
- 최초 등록일
- 2008.06.29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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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 수도원의 역사를 세부적이고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좋은 자료 입니다.^^
목차
제1장. 기독교 금욕에서 기독교 수도원으로
제2장. 동방 수도원의 초기 형태
제3장. 서방 수도원의 시작
제4장. 베네딕트 규칙이 서방 수도원을 점령하다
제5장. 11,12세기의 새로운 수도원 단체들
제6장. 탁발수도회
제7장. 중세 후기의 수도원
제8장. 종교개혁과 역종교개혁에서의 수도원
제9장. 혁명과 왕정복고 시대의 수도원
제10장. 근세 및 현대의 수도원
제11장. 동방정교회의 수도원 개략
본문내용
제1장. 기독교 금욕에서 기독교 수도원으로
기독교 수도원의 시작은 기독교 금욕에 숨겨져 있다. 신약성경을 보면 강요하고 있지는 않지만 금욕적 삶을 해석할만한 불확실한 형태의 부분들이 있다. 핵심은 그리스도를 따르라는 것이다.
예수님의 삶은 금욕적 삶의 모범을 보였다고 해석해도 무리가 없다. 원시 기독교의 복음의 내용이 금욕적 삶을 추구하는 형태를 낳은 직접적 영향(❶,❷)을 보면,,
❶ 후기 유대주의의 묵시사상 - 새로운 시대에 대한 급박한 기대로 인한 금욕적 경향의 강화
❷ 후기 유대주의의 이원론적 사고 - 빛의 나라(하나님의 나라) & 어둠의 나라(사단의 나라)의 사고방식, 대표적 무리 : 쿰란 에세네파 ,
유대인 학자였던 알렉산드리아의 필로(Philo)는 이런 공동체에 속하는 무리를 설명했다. ➜ 치료자들 (외부와 단절된 공동체, 금욕적 고행이 의무, 주식은 빵, 이성은 절제하는 삶으로 인도하고 이로 말미암은 희생은 올바른 삶이라고 가르침)
이 치료자들은 유대 공동체의 계열에 속하고 구약적 전통에 헬라 철학적 요소가 잘 혼합되어 인간의 완성을 추구하는 이론과 실제의 좋은 예를 보여주고 기독교 공동체에 큰 영향을 미쳐 금욕의 이론과 실제가 기독교 공동체에 그대로 반영되는 결과를 낳았다.
❸ 또한 기독교 교회는 헬라 세계의 영향을 받았다. (헬라의 정신 세계가 가지고 있던 금욕적 요소 수용)
❹ 금욕과 관련 기독교에게 영항을 준 것은 그리스 철학 학파들이다. (금욕의 개념 : 이상적, 모범적 인간이 되기 위해 시도하는 모든 노력. 자기 포기 특히 육체적 정신적 훈련 지칭)
➜ 플라톤의 4가지 덕(지혜, 용기, 절제, 정의) : 이런 이상 실현을 위한 방편은 금욕
➜ 피타고라스 or 올페우스교(고대 그리스의 종교) : 육신은 영혼의 무덤 - 이원론적 사상
플라톤의 이데아론 : 세상과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고 사는 삶 - 철저한 이원론적 사고로서 플라톤 철학에 세상적, 염세적 성향을 갖게 했고 이 철학이 후세에 전해지면서 금욕적 실제의 문을 여는 결과를 낳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