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불교에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08.06.28
- 최종 저작일
- 2008.05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몇 년 전만해도 우리나라는 경제발전만을 맹목적으로 하는 선진화를 외쳤다. 하지만 우리나라가 선진국의 반열에 올라가면서 우리는 경제적 발전과 더불어 국민들의 사회적 품격까지도 선진화하려 하고 있다. 이를 현실화하기 위해서 나온 하나의 이념이 있다. 바로 공동체자유주의 공동체자유주의 : 공동체 자유주의는 경제주체들이 투명하고, 공정하며, 자유경쟁적인 시장 안에서 공공의 규범과 질서를 위배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완전히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에서 ‘자유주의’를 추구한다. 동시에 이들 경제주체들이 창의적 기업가 정신과 근면 성실의 노동철학을 가지고 서로 화합하며,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각자가 맡은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공동체주의를 의미
라는 공동체주의와 자유주의의 합성어이다. 공동체자유주의는 기본적으로 동양적 불교에서 기초를 두고 있는데, 개인과 공동체의 관계를 불이불이(不一不異)로 보는 불교에서 발견하고 있다. 이처럼 현대에 들어와 불교의 재조명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을 깨닫고 동양(아시아), 더 구체적으로는 내가 지금 머무르고 있는 경주 천년역사의 기초를 다졌던6 신라 불교에 대해서 조사해 보고자 한다.
목차
1. 서 론
1) 주제선정이유
2) 백률사 답사 과정
2. 본 론
1) 우리나라로의 불교 전파
2) 신라불교
3) 신라의 불교수용
4) 이차돈과 백률사
5) 토착신앙과 불교 융합
6) 불교의 대중화
7) 불교의 영향
3. 결 론
1) 문화재에 대한 생각과 느낀 점
2) 출처
본문내용
6) 불교의 대중화
고구려 소수림왕 2년에 들어온 불교는 많은 혼란과 번창을 반복하면서, 근세를 맞이하게 된 불교계는 1988년 5월 불교재산관리법이 폐지되고 그 대안으로 전통사찰관리법이 발효되면서 어느 정도 관권의 예속으로부터 자립의 모양을 갖추게 되었고 근래 1970년대 초반에 일반 불자들의 교육기관으로 대원불교교양대학이 첫 출범을 한 이후 80년대에는 40여개의 불교교양대학으로 늘어났고, 96년말 현재로 보면 1백 수십여 개에 달하는 교양대학이 생겨 학인들을 교육하고 있다. 이들 불교교양대학은 교리와 의식은 물론 설법실수 범패 등 전문분야까지 교육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일반불자들의 불교이해수준은 전례 없이 높아졌다. 또한 1992년2월에는 불교진흥원이 문화 센터를 개원하여 다도, 꽃꽂이, 건강강좌 등 40여 강좌를 개설함으로써 불교교리만 아니라, 생활강좌 등으로 그 폭을 넓히고 불자교육의 상당부분을 떠맡게 된다. 이 시기에 불교 장의는 불자의 손으로라는 슬로건 아래 광주의 능인상조회, 서울의 연화상조회 등이 뿌리를 내리고 문화센터에서는 염습을 포함한 장의 교육을 무료로 시작하면서 불교의 대중화를 이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7) 불교의 영향
근대 불교의 시기는 편의 상 승려의 입성금지 해제(1895년)에서 8.15해방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여기에서 입성해제의 의미를 한 번 살펴보자. 입성해제는 1895년 일본의 승려 사노의 상서(上書)하에 이루어졌다. 조선 건국이래 500여년산 줄곧 핍박받으며 입성금지가 되었던 승려들에게는 이보다 더 고마운 일은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사노의 근본 목적은 파악하지 못하고 마냥 고마워하기만 할 뿐 민족종교로서의 불교의 책임과 역할을 인지하지 못하고 日人의 손에 의해 풀린 것을 부끄럽게 생각하지도 못했다. 이로부터 친일 불교는 시작되었는데, 그 계기는 이것뿐만 아니라 당시 한일합방 이후 각지에서 일어난 의병의 공격에서 사찰의 재산을 지키기 위해 일본불교와 제휴하거나 일본종파에 귀속하기도 했고, 또 자신의 영달을 위해 일하는 경우도 있었다.
참고 자료
-책사랑 “한국 고대의 토착신앙과 불교”
-현암사 “세계 종교 둘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