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문화
- 최초 등록일
- 2008.06.28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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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반적인 출판의 역사와 미래, 그 한계점.
목차
1. 개관
1.1. 출판의 정의
1.2. 출판의 목적
1.3. 출판의 분류
1.3.1. 출판 매체별 분류
1.3.2. 출판 과정별 분류
1.3.3. 출판 목적별 분류
1.4. 출판의 과정
2. 출판의 문화,역사
2.1. 초기
2.2. 활판 인쇄술의 발명 이후
2.3. 근대의 출판
2.4. 현대의 출판
2.5. 한국의 출판역사
2.5.1. 방각본(坊刻本)의 등장
2.5.2. 신식출판
2.5.3. 현대 출판
2.5.3.1. 현대의 출판
2.5.3.2. 출판 및 인쇄진흥법 (出版─印刷振興法)
2.5.3.3. 대한출판문화협회 (大韓出版文化協會)
2.6. 전자출판
2.6.1. 전자출판 (electronic publishing 電子出版)
2.6.2. e-book
2.6.3. 한국 e-출판의 현황
2.6.4. e-book시장의 발전전망
※ 참고정보원
본문내용
1. 개관
1.1. 출판의 정의
특정한 출판물을 출판하는 일을 발행·간행이라고 하며, 예전에는 인행(印行)·상재(上梓) 등의 말이 쓰였다. 출판은 인간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이 개인 사이를 넘어서 사회적인 범위를 가지게 되어 문자 외의 형상 또는 기호를 사용하게 되므로,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오래되고 가장 기본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출판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저작물을 제작하는 저작자층이 형성됨과 동시에 출판물을 향수하고 감상할 수 있는 독자가 존재해야 한다. 그리고 이 양자 사이에 출판업자가 개입하며 나아가 출판물의 반포를 돕고 그 판매를 업으로 하는 유통업자 또는 서점이 필요하다. 광의의 출판에는 신문의 발행도 포함되지만, 신문은 일찍부터 독자적인 출판형태를 가지며 하나의 특수한 영역을 형성해왔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출판이라고 할 때는 신문을 제외한 정기간행물과 서적의 발행을 의미하게 된다. 최근 30년을 돌아볼 때, 출판을 중심으로 한 인쇄·화자 매체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① 반복성:독자가 원하는 한 몇 번이라도 반복해서 향수할 수 있다.
② 향수의 자주성:독자는 읽는 장소와 시간 및 읽는 속도를 자주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③ 향수의 적극성:향수에 능동적 태도가 요구되는 결과, 독자에게 건성으로 보고 듣는 것 이 아니라 정신을 집중하기 때문에 보다 강한 인상을 얻게 된다.
④ 추상적 이론의 전달:시청각적 감응이 순간적이며 그 인상이 구체성과 즉물성이 많은데 반해, 활자·인쇄 매체의 대부분은 추상적 이론·법칙·성질을 전달하기에 적절하다.
⑤ 선택의 자유:시청각 매스 미디어는 최대다수의 평균적 욕구에 영향을 받아 전체적으로 획일적인 흐름을 갖는데 반해, 출판은 다종다양한 기획이 가능하므로 독자는 자기의 욕 구와 지적 수준에 맞는 출판물을 자주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참고 자료
♦ 한나래 언론 문화 총서31 출판학 / 채백 / 한나래
♦ 출판정보미디어론 / 전영표 / 청목출판사
♦ 한국 출판의 흐름과 과제 / 부길만 / KSI한국학술정보
♦ 브리태니커 : http://www.britannica.co.kr/
♦ 두산동아 엔싸이버 : http://www.encyber.com/
♦ 국가지식포털 : http://www.knowledge.go.kr/
♦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newslj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