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라너의 규정과 중용의 삼위일체
- 최초 등록일
- 2008.06.25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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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라너의 규정을 통해 중요이라는 동양 사상과 삼위일체에 대한 고찰입니다.
좋은 자료니, 많은 도움이 있을 것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고전적 삼위일체
1. 내재적 삼위일체
2. 경세적 삼위일체
3. 내재적 삼위일체와 경세적 삼위일체의 관계
Ⅲ. 칼 라너의 규정과 동양의 중용사상
1. 칼 라너의 규정
1) 칼 라너의 규정
2) 칼 라너의 규정에 대한 학자들의 반응
① 캐서린 모리 라쿠나
② 몰나(Paul D. Molnar)
③ 카스퍼(Walter Kasper)
2. 동양의 중용사상
3. 칼 라너 규정와 동양의 중용사상 관계
Ⅳ. 중용의 삼위일체
1. 중용의 삼위일체(관계 안에서의 삼위일체)
2. 한계성
3. 삼위일체의 승리
Ⅴ. 맺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오늘날 삼위일체 담론 가운데 최고의 담론이라 한다면 바로 삼위일체에 대한 칼 라너(Rahner)의 규정이다. 라너는 자신의 규정에서 “경세적 삼위일체가 내재적 삼위일체이고 내재적 삼위일체가 경세적 삼위일체”라고 하였으면 이러한 라너의 규정은 삼위일치 논의를 새로운 세계로 안내 하였다. 이 규정은 라너가 시도했던 것 보다 더 많은 논의를 일으켰다. 즉, 라너의 규정은 20세기 삼위일체 사유에 분수령을 이룬 것이다. 그러나 이 영향력으로 아직도 계속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왜냐하면 삼위일체는 언제나 경세적 삼위일체와 내재적 삼위일체의 대립이었기 때문이다. 바로 라너는 이 대립을 풀어내어 ‘중용’할 수 있는 규정을 제시한 것이다.
라너의 「삼위일체」가 쓰여 진지 10여년 후에 라너의 규정에 대해 글을 썼던 카스퍼(Walter Kasper)는 “라너가 기본적인 원리로서 시작한 것은 여러 교회의 신학자들 사이에 널리 통용되고 있었던 의견의 일치를 보여주고 있다”라는 말에서 라너의 규정의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다. 그래서 쇼트(Faye Schott)는 “현대 삼위일체 운동의 기초를 … 하나의 일치된 실재로서 경세적 삼위일체와 내재적 삼위일체를 연결시킨 라너 …”라고까지 말한다.
특별히 라너의 규정과 동양의 중용사상을 관계함으로 두 사상의 관계성 속에서 삼위일체에 대해 주목해 보면 더욱 큰 의미를 찾아 낼 수 있을 것이다. 중용이란 지나치거나 모자람이 없으며,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음을 뜻하는 것으로 라너의 규정과 관계한다. 라너의 규정은 경세적 삼위일체와 내재적 삼위일체의 관계이다. 이것은 바로 중용의 의미 안에서 해석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라너의 규정과 중용사상은 매우 깊은 관계성을 가지고 삼위일체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나는 라너의 규정과 중용사상을 통해 삼위일체 교리를 살펴보고자 한다. 어쩌면 이것은 캐서린 모리 라쿠나가 「우리를 위한 하느님」에서 주장한 삼위일체의 승리에 동참하는 것일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1. 로저 올슨. 크리스토퍼 홀 지음, 이세영 옮김, 「삼위일체」,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2004.
2. 테드 피터스 지음, 이세영 옮김,「삼위일체 하나님」, 서울 : 컨콜디아사, 2007.
3. J. 몰트만 저. 김균진 역, 「삼위일체와 하나님의 나라」, 서울 : 대한기독교출판사, 2006.
4. 캐서린 모리 라쿠나,「우리를 위한 하나님」, 2007.
5. 이현주, 「세계의 신학, 통권 37호」, 한국기독교연구소, 1997, 109.
6. 이현주, 「세계의 신학, 통권 36호」, 한국기독교연구소, 1997, 115-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