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판소리계 소설 중에 하나인 춘향전에 대한 연구
목차
1. 서론
2. 본론
2.1 판소리계 소설의 형성과정과 일반적 성격
2.2 근원설화
2.3 정치 사회적 출현배경
2.4 갈등구조
2.5 재생의식
2.6 담론적 의미
2.7 비장과 골계
2.8 소설사적 의미
3.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춘향전』은 숙종 말에서 영조 초에 형성되어 후대로 전승되면서 수많은 수용자와 만나 다양하게 변모, 성장해 왔다. 현재까지 알려진 『춘향전』의 異本은 100여종에 달하며, 내용면에서도 개성적인 면모를 드러내고 있어 춘향전의 적층적 성장과정을 잘 보여준다. 『춘향전』은 연구사적 측면에 있어서도 문학사적 의의나 주제의식의 역사적 의미 등을 잘 알 수 있다. 민족고전의 대표적인 『춘향전』에 대한 연구는 1920년대의 단편적 비평에서부터 1980년대의 본격 연구에 이르기까지 60년에 걸친 연구사를 보여주고 있다. 지금까지 연구된 여러 참고자표를 바탕으로 하여 『춘향전』에 관한 근원설화와 현재까지 이루어진 연구들의 성과 내용을 간략하게 살펴보고, 『춘향전』의 소설사적 의미를 고찰하여 그 주제를 밝혀 보고자 한다.
2. 본론
2.1 판소리계 소설의 형성과정과 일반적 성격 金一烈, 『古典小說新論』, 새문사, 1991, 318~322면.
『춘향전』은 이른바 판소리계 소설의 하나이자 그 대표적인 작품이다. 따라서 그 성격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판소리계 소설이 형성된 과정과 일반적 성격을 먼저 파악해 두는 것이 편리하다.
① 형성과정
판소리계 소설이란 대체로 말해 판소리와 밀접한 관련성을 지닌 소설을 가리키나 그 개념이 명확하게 규정돼 있는 것은 아니다. 판소리는 18세기에 하층민 출신의 소리꾼인 광대가 나타나 설화를 소재로 사설을 만들고 무악의 가락으로 가창함으로써 생성되었다. 19세기에 들어와 그 전성기를 맞이하게 되었고, 그 시대에 판소리 사설은 광대들에 의해 구비전승이 활발하게 계속되는 한편 소설 애호가들에 의해 소설로 정착되었다. 이미 존재하던 소설이 판소리 사설로 각색되어 불리다가 소설로 정착되기도 하였는데, 그것이 바로 판소리계 소설이다. 따라서 판소리계 소설의 형성과정은,
ⅰ) 說話 → 판소리 辭說 → 小說
ⅱ) 小說 → 판소리 辭說 → 小說
의 두 갈래로 정리된다. 따라서 판소리계 소설들은 그 직정 단계가 판소리 사설이었기 때문에 판소리적 특징을 지니게 되었다. 판소리 사설이나 소설 모두가 서사문학이기 때문에 근본적인 변화를 겪지 않은 채 판소리 사성에서 소설로 쉽사리 전환도리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비록 차이는 심하지 않다 하더라도 그것은 구비문학에서 기록문학으로의 전환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참고 자료
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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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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