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성공사례분석] 닌텐도의 성공 요인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06.18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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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닌텐도 사의 전반적인 소개 및 마케팅 관점에서 분석(SWOT, STP,4P) 그리고
그를 통해 본 성공요인 분석과 향후 방향 전망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I. 선정이유 및 기업 소개
II. 닌텐도사에 대하여
1. 기본 경영 이념
2. 조직문화
3. 경쟁사(SONY PSP)와의 비교
III. 경영전략 분석
1. 시장의 트렌드
2. SWOT 분석
3. STP 분석
4. 마케팅 관점의 4p 믹스 전략
IV. 성공 요인 분석
Ⅴ. 향후전략 및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선정 동기 및 기업 소개
요즘 TV를 키거나, 지하철 등에서 ‘닌텐도’에 관한 광고를 많이 볼 수 있다. ‘닌텐도’는 현재 한국게임시장에 진출하여 커다란 붐을 이끌어내고 있으며 하나의 트렌드이자 문화상품으로서 게임문화를 주도하고 있다.
닌텐도는 굳이 게임에 관심이 많은 어린이 층이나 젊은 층뿐만 아니라 중 장년층까지도 이름을 널리 들어왔고 1980년대 초반부터 1990년대 중반까지 가정용 게임 시장을 석권해온 기업이다. 현재 닌텐도라는 기업을 인지하는 소비자의 범위가 일본 내지는 동남아시아를 벗어나 미국 등 전 세계적으로 일본을 대표하는 기업이 되었다. 닌텐도는 그 역사가 100년을 넘은 오래된 기업으로서 본래는 화투나 트럼프를 만들던 회사였다.
닌텐도는 그 이후에 일본에서 비디오 게임이 유행하면서 게임시장이 형성된 초기에는 다양한 비디오 게임기와 타이틀을 만들면서 독점하다시피 1위의 자리를 고수했다. 하지만 1997년 이후 일본의 비디오 게임 시장이 점점 위축되어, 시장의 규모가 줄어드는 상황이 되었고 결국 업체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기 시작했다. 업체들은 점점 더 복잡하고 더욱 더 다양한 스토리로 무장한 비디오 게임들은 시장에 선을 보였고 결국 닌텐도는 점차 새롭게 변해가는 시장에서 적응하지 못하고, 후퇴의 기미를 보이기 시작했다.
그러한 상황에서 1994년 후발주자인 소니(Sony)가 새롭게 등장하고, 이에 따라 단숨에 소니가 게임시장을 독점하게 된다. 하지만 최근 닌텐도는 반격을 시작했다. 다시는 올라서지 못할 것처럼 보였던 1위의 자리를 되찾기 위해 우수한 마케팅 전략을 세웠고, 그 덕분에 다시 급속도로 닌텐도의 위상이 상승하고 있다.
포켓몬스터라는 캐릭터를 개발하고, 게임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사업을 통해 어린이층을 공략해서 그로부터 압도적인 지지를 받아 엄청난 수익을 올린 것이 재도약의 큰 기반이 되었다. 게다가 최근 포터블(portable) 게임기종의 분야와 차세대 게임기종 분야에서 닌텐도는 "게임 그 자체의 즐거움, 양보다는 질"이라는 포지셔닝으로 자체 소프트웨어를 광고하며 소비자들에게 다가섰다.
이러한 거대한 고부가가치 시장의 중심에는 닌텐도(Nintendo)라는 브랜드기업이 위치해 있고 닌텐도는 현재 비디오 게임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이제부터는 닌텐도의 성공요인에 대해서 여러 각도에서 분석해보기로 하겠다.
참고 자료
* www.nintendo.co.kr
* www.gamedonga.co.kr
* Nintendo 기업분석보고서, 한국게임산업진흥원
* 21세기를 위한 전략 경영 - 조동성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 `글로벌 브랜드 TOP 100’ 중, 브랜드 가치 회복에 성공한 IT 기업 마케팅 성공 전략 <브랜드 가치 순위에서 재기에 성공한 닌텐도, 휴렛패커드> - 김경미, 댈러스무역관
*게임기 전쟁(The Console War) - 유형오 , 이준혁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 정재윤, 마젤란
*닌텐도를 통해 본 게임 캐릭터 비즈니스 성공전략 4가지 - 곽은경(캐릭터파크 대표)
*닌텐도의 발전경과와 향후생존전략 - 김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