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모방춤
- 최초 등록일
- 2008.06.11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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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물 모방춤 중 사자무, 학무, 학춤에 대해 소개한 글입니다.
목차
1. 한국의 동물 모방춤
(1) 한국의 사자무
- 역사적 배경
- 내용과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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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의 학무
- 역사적 배경
- 내용과 의미
본문내용
동물 모방춤은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 춤은 농경생활이나 세시풍속으로 생활화되어 있다. 즉 노동에서 얻게 되는 피로를 춤으로 풀어주는 동시에 효율적인 결과를 고무하는 구실을 하고 있다. 연극적인 춤이나 사람 또는 동물의 흉내를 내는 춤과 놀이적인 춤을 보면 동작․몸짓․노래 등이 현실성과 모방성이 강하게 드러나 있다. 특히 고대인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주위환경과의 끊임없는 투쟁을 해왔기 때문에. 주위의 동물들에게 받는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동물들의 모습이나 행동에 주의를 기울였던 것은 당연하다. 동물의 움직임에 접근하다보니 오히려 동물로부터 인간사회의 표준을 삼기도 하였으며, 나아가서는 선악정사의 판단이나 미래의 행동에 대한 예시를 얻고자 하였다. 이러한 고대인들의 토속사상은 천체의 움직임이나 동물의 이변ㆍ식물의 변태 등에 상징성ㆍ암시성 등을 부여하기에 이르렀다.
그들은 영혼을 가진 동물이나 인간과 매우 흡사한 존재를 신앙의 대상으로 여겼으며, 인간과 동물 사이에 영혼이 환생ㆍ윤회한다는 사상은 실로 많은 종족들에게 절대적으로 받아들여졌다. 동물에게는 인간이 갖고 있지 못하는 커다란 힘이 있다고 생각했고, 동물들을 관찰하여 그 동작을 따라함으로써 그 힘을 얻고자 했다. 이로서 동물들의 춤 비슷한 동작으로부터 고대인들이 춤에 대한 영감을 얻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춤동작과 매우 닮은 듯이 보이는 의식의 동작을 날짐승․동물․심지어 물고기들이 하고 있는 예가 많은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토테미즘적인 의식으로 인해 동물을 흉내 내는 동물 춤을 춤으로써 인간과 동물간의 신비스러운 결합을 완성하고자 했다. 즉 그가 표현하는 사람ㆍ동물ㆍ정령ㆍ신은 춤을 춤으로써 그 일부인 외면적 형태의 모방하고, 상징적으로 그의 육체를 지배하게 되면서 실제적으로도 감각적인 희열을 체험하게 된다.
1.한국의 동물모방춤
한국의 춤에는 상고시대의 이른바 토테미즘의 영향으로 동물모방에 관한 춤이 많다. 농악의 경우, 전라도 여천 지방의 백초 농악에서 잡색으로 연희한 호랑이ㆍ곰ㆍ닭ㆍ말과 같은 동물 가장의 모방춤이 있고, 경기도 이천 지방의 농악에 나온 거북이놀이 탈춤에서 볼 수 있는 사자춤이나 원숭이춤이 있다. 경북 영일군 구룡포읍 강사리에서 행한 별신굿에서 연희된 범굿 등이나 경상도의 두꺼비춤, 전라도의 개구리춤ㆍ곰춤, 서울ㆍ경기도의 오리춤 등이 있다. 수렵을 하는 사람들은 짐승이나 조류를 흉내 낸 춤을 추어 유감주술로 삼았다.
한국의 동물모방춤은 동물춤이나 탈놀이, 그리고 각종 무굿에서도 나타나고 있는데, 전국에 현존하고 있는 대표적인 동물춤의 종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