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주의 문학과 생태주의 문예비평의 방법론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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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생태주의문학과 비평에 대해서 적은 것 입니다. 친구들과 조별 과제로 한 것인데 심여를 기울려서 한 레포트 입니다.목차
1. 머리말 : 생태주의 문학 연구의 필요성2. 생태주의 문예비평의 방법론 고찰
1) 생태주의적 문학의 실태와 방향
2) 생태주의 문학의 원형, 신화 - 세계와 자연의 경계
3) 생태주의 문학의 서사구조 : ‘정당한 자연’과 ‘문제적 세계’, 그리고 자아
4) 생태적 감수성과 생태적 문제의식
5) 세계의 부정을 통한 자연의 긍정
3. 한강 <내 여자의 열매>속에 나타난 생태주의 문학적 특징
1) 자아의 자연화 - 신화적 구조 ; 자연, 세계, 자아
2) <내 여자의 열매>에 나타난 생태적 문제의식
3) 세계 부정의 흔적들
4. 한국의 생태시
1) 자연의 조화와 생명의 대한 평등의식
① 김지하의「작은 것을 보자」,「그 소, 애린」의 스물다섯번 째 작품
2) 자연 파괴적 현실 비판
① 정현종의 「깊은 흙」
② 문정희의 「딸기를 깎으며」
3) 자연 회복의 소망
① 김재석의 「白蓮寺」
5. 생태주의의 중요한 문제
6. 마무리 : 생태주의 문학의 미래
본문내용
1. 머리말 : 생태주의 문학 연구의 필요성문학은 시대적 문제에 반응한다. 그리고 문학은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시대적 문제가 무엇인지 제시해주기도 한다. 문학이 무엇을 심각한 문제로 삼고 있느냐를 통해 그 시대의 문제가 무엇인지도 알 수 있게 된다. 이처럼 문학은 그 시대의 문제와 직결되어 있다.
지금 이 시대의 문제들은 어떤 것이 있는가? 해방 후 60년을 돌이켜 봤을때, 많은 작가들은 시대적 문제를 제시하고 시대적 문제를 작품 속에 담기 위해 노력해왔다. 시대의식은 좋은 작품이 되기위한 하나의 중요한 기준이기도 하다. 비록 지금의 지적 경향은 시대의식과 같은 거대담론을 꺼려하는 경향이 있지만 ‘역사의 문제’가 미결로 남아있는 이상, 우리들은 아직 이것을 자유롭게 벗어날 수는 없다. 어느 시대고 시대의식이 제시되었고 아직까지도 이 시대의식은 문학을 이해하고 창조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생태주의 문예비평의 방법론 고찰
1) 생태주의적 문학의 실태와 방향
생태주의 문학의 시작을 꼽으라고 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독일의 생태시를 그 시작으로 꼽는다. 환경문제에 관심을 보인 작품들이 곧 생태주의 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환경오염에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환경파괴를 고발했다고 해서 생태주의 문학라고 말할 수 있을까?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생태주의가 인간의 욕망과 소외, 세계에 대한 이해, 시간과 공간의 새로운 이해에 까지 이르는 포괄적인 담론이라고 할 때, 독일의 생태시들은 그 범위가 너무 협소할 뿐더러 그 내용의 양상 또한 표면적인 것이란 약점이 있다. 그렇다면 자연을 노래하고 생명의 신비로움을 이야기한 모든 것을 생태문학이라고 할 수 있을까? 이것 또한 그 범위가 너무 포괄적이며 그 내용상의 특징만을 가지고 분류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 과도하게 생태주의에 경도된 나머지 문학이 생태주의의 전도사 역할을 해야하며 생태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작품을 써야한다고까지 주장하는 것은 예전의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실패를 답습할 우를 범하기 쉽다. 그렇다면 생태주의 문학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이 문제에 답하기 위해 우리가 물어야 할 구체적인 질문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내 여자의 열매> 한강, 창작과 비평사, 2000<비극의 탄생>프리드리히 니체, 김대경 역, 청하출판사, 1982
<시적 인간과 생태적 인간> 김종철, 삼인출판사, 1999.
<한국의 녹색문화>, 김욱동, 문예출판사, 2000
<문학 비평의 방법과 실제>, 이선영 역음, 삼지원 출판사 제4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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