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파와 한국미술
- 최초 등록일
- 2008.06.08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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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의 미술은 선사시대,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근대, 현대 등으로 구분된다. 현대에 이르러 오랜 한국 미술사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인상파의 토착화 과정을 5장 분량 정도로 연구 조사해 보았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모든 미술 작품이 작가의 사상, 생활, 감정을 대변하고 있는 것처럼 한 나라의 미술은 그 민족의 민족성, 역사, 문화를 반영하고 있다.
일찍부터 대륙문화와의 교류를 통해 독특하고 아름다운 문화를 꽃피워 온 우리 민족은 자연환경과의 조화 속에서 소박하고 창의성 있는 조형세계를 이루어 왔다.
그러므로 우리 미술은 우리 민족의 생활정서와 감정이 솔직하고 수수하게 표현되어 누구에게나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부드러움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다른 나라에 비해 우리나라는 담담하고 조용하며 다소곳한 미덕을 장점으로 하는 미술이다.
우리나라의 미술은 선사시대,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근대, 현대 등으로 구분된다. 현대에 이르러 오랜 한국 미술사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인상파의 토착화 과정을 연구 조사해 보았다.
19세기 말엽 서구 문물의 영향은 미술에도 일대 혁신을 가져왔으며, 일제의 억압과 전란에도 불구하고 고유의 전통 미술은 꾸준히 계승 발전되어 왔다. 18세기에 등장한 실학사상과 연결되는 회화사조로서 들 수 있는 것이 실경산수와 풍속화이다. 18세기 서울화단은 실경산수화파라고 할 수 있는 그룹이 형성, 일반의 기호와 지배계급의 세속화를 반영하는 풍속도의 발달이 눈부시게 진척되고 있었다.
우리가 서양의 미술을 직접 받아들이기 시작할 무렵인 1910년대에 이미 일본화단은 구로다류의 외광묘사에서 벗어나 세잔느, 르느와르, 고흐 등의 영향을 깊게 받은 주관적 표현으로의 선회가 추진되고 있었다.
참고 자료
-한국 현대미술사 (오광수 지음, 열화당 펴냄) p.64부터-
-우리 미술 100년 (서성록 지음, 현암사 펴냄)
-네이버 블로그(http://100.naver.com/100php?id=729081)
-네이버 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