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대 소설론 발표를 위해 작성한 것 입니다.
주로 서울대 교수이자 비평가로 활발하게 활동 중이신 방민호의 논문을 바탕으로 하였습니다.
손창섭 작가를 이해하고 그의 작품의 전환기를 분석하는데 도움이 되실겁니다.
목차
1. 손창섭
1) 손창섭의 소설 연구 현황
2) 손창섭의 개인사적 특수성
2. 작품분석
1) 낙서족
(1) 인물의 희화화
(2) 서술자의 비판적 태도
(3) 세대론의 측면에서 본 『낙서족』
2) 유맹
ㄱ. 내용분석
(1) 현재의 이야기 - 재일 한인들의 현재의 삶
(2) 과거의 이야기 - 재일 한인들의 과거사
ㄴ. 세대론의 측면에서 본 『유맹』
3. 손창섭 소설에 드러난 자전적 성격의 변모양상
1) 창작집 『비 오는 날』
2)『낙서족』과 「신의 희작」
3) 장편소설『유맹』
4) 유맹 다시보기
4. 결론
본문내용
1. 손창섭
1) 손창섭의 소설 연구 현황
손창섭의 소설은 주로 전후문학의 맥락에서 연구되어 왔다. 전후문학 또는 전후소설은 대체로 1950년 한국전쟁 발발 이후, 그리고 1960년 4.19 혁명 이전에 쓰인 작품을 가리키는 것으로 통용되고 있다. 즉, 전후작가 또는 전후세대 작가란 한국전쟁 발발 전후에 등단한 작가로서 주로 1950년대에서 1960년대 전반기에 걸쳐 활발한 활동을 보여 준 작가를 의미한다. 그러나 이런 관점에서는 다음 두 가지 면에서 한계가 있다.
첫째, 전후작가들은 많은 경우 1920년대 생으로 1930년대 성장기를 보낸 작가들로서 일제 말기에 심각한 정체성 위기를 겪은 세대이다. 이들은 성장기의 대부분을 일제 식민지 치하에서 보냈기에 민족적 정체성을 형성할 계기를 뚜렷하게 갖지 못하였다. 이는 1910년대 출생 작가들의 민족주의적 성향과 대비되는 것으로, 대표적 전후작가로 불리는 장용학과 더불어 손창섭은 민족 주체성보다는 개인성, 문화 사이의 보편성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전후작가로만 살펴볼 때, 이들의 정체성 부재에 관한 검토는 충분하지 못 하게 된다. 둘째, 손창섭의 소설을 주로 한국전쟁과 관련해서 다루다 보면 그의 1950년대 단편소설에만 중점을 두게 되어 그 시대적 관련성은 깊이 있게 검토되지만 1960년대 이후에 발표한 소설에 대한 연구가 충분하지 못 하게 되므로 손창섭 문학 전반에 대한 이해가 불명료하게 된다.
이와 같은 맥락의 난점을 극복하기 위해 손창섭과 그의 소설을 자전적 소설의 관점 및 세대론의 관점에서 접근해보도록 하겠다. 이는 손창섭과 그의 소설을 1950년대라는 시대와의 관련성을 넘어서 1920년대부터 1940년대까지 이르는 그의 성장기 및 의식 형성의 관점에서 새롭게 보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희진(2003), 손창섭의 『낙서족』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논문.
방민호(2003), 손창섭의 자전적 소설 연구 -『비오는 날』,『신의 희작』,『낙서족』,『유 맹』을 중심으로-, 국어교육112, 한국어교육학회.
강진호(2001), 손창섭 소설 연구-주체와 화자의 문제를 중심으로-, 국어국문학129, 국어국문학회.김희진(2003), 손창섭의 『낙서족』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류동규(2007), `탈민족`의 관점에서 본 『낙서족』, 어문학96, 한국어문학회. 방민호(2003), 손창섭의 자전적 소설 연구 -『비오는 날』,『신의 희작』,『낙서족』,『유맹』을 중심으로-, 국어교육112, 한국어교육학회.______(2004). `손창섭의 장편소설 『봉술랑』에 대한 일고찰, 어문총론 40, 한국문학 언어학회.______(2008), 2008년 1학기 현대소설론, 중앙대학교.손창섭(1995), 『한국소설문학대계30 손창섭 잉여인간 외』, 동아출판사. ______(2005), 『유맹』, 실천문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