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06.01
- 최종 저작일
- 20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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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분석
목차
제 1 장 서론
제 2 장 관련된 기존의 연구 및 이론적 배경
제 3 장 OOP의 4대 특성
제 4 장 객체지향 설계기법
제 5 장 객체 지향 개발 방법론의 특징
제 6 장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소프트웨어 공학 측면에서의 프로그래밍 방법으로 1970년대를 휩쓴 용어가 구조적 프로그래밍(structured programming)이라면 1980년대에 유행한 용어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프로그래밍 변화는 하드웨어가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해서 생산성과 재사용성이 높은데 비하여 소프트웨어는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또 다른 방법을 모색하는 데서 비롯되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은 소프트웨어를 효율적으로 개발하고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높여 운영의 노력을 최소화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이다. 객체지향 기술에 관한 책들을 보면 흔히 앞부분에서 소프트웨어 위기, 즉 소프트웨어 생산성에 관한 문제를 언급하고 있다. 이는 객체지향 기술이 소프트웨어 위기 문제를 해결하는데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인데, 본 논문에서는 이 소프트웨어 위기의 현상과 원인, 해결 방법 등을 알아봄으로써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기술의 동기를 이해하고자 하는 데에 목표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소프트웨어 위기의 현상과 원인, 해결 방법, OOP의 특징, 객체 지향 개발 방법론의 장점,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등 객체기술의 여러 분야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객체지향 핵심 개념을 알아본다. 이를 위해 본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분석 및 정의를 하였다.
첫째, 객체지향 언어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기 위하여 소프트웨어 위기의 현상과 원인, 해결 방법, OOP의 4대 특성과 OOP의 핵심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객체, 클래스, 상속에 대해 알아본다.
둘째, 클래스들의 계층 구조를 보여줌으로써 객체지향언어 사용과 관련된 문장들을 추출하여 그 구조에 대해 보다 효과적인 이해를 돕는다.
마지막으로, 객체 지향 개발 방법론의 특징 및 장점에 대해 알아보고, 본문에 대한 대략적인 구조와 개념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한다.
참고 자료
1. 윤성우 저, “(熱血講義) C++ 프로그래밍 ”, FREELEC 출판사
2. 변상용 저, “Object-Oriented Programming 정석”, 홍릉과학출판사
3. 박현철 저, “(객체 지향 분석 설계)Visual C++ Programming : Object-oriented
analysis design and programming”, 비엔씨 출판사
4. Andrew T. F. Hutt 저, KMK 정보산업연구원 역, “객체분석과 설계/ Andrew
T. F. Hutt”, 삼각형출판사
5. Nell Dale, Chip Weems, Mark Headington 지음, 황우현, 황일규, 이을재 옮김
“C++ Program Bible”, 성안당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