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소설에 나타나는 여성상의 변화 과정
- 최초 등록일
- 2008.05.31
- 최종 저작일
- 200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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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설은 한 시대를 주름 짓는 매개이자 그를 비추는 거울의 역할을 하고 있다.
자연히 시대에 따라 소설의 성향은 구분 지어지고, 주제나 소재 면에서 개성 있고 다양한 모습들을 하고 있다.
보수적이고 고루(固陋)한 것에서, 세련되고 조금은 직설적이거나 도발적인 시선으로 소설의 눈(眼)이 변화한 것은 응당한 철 갈이 식으로 여기기에는 역사적인 배경이 뒷받침하고 있기에 간단하지 않다. 그 속에서 눈에 띄는 양상 중 하나는 여성상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철 묵은 색시의 모습을 하고 수줍음을 타던 과거의 여성상은 개화기를 거쳐오면서부터, 배운 자는 힘이 있다, 고로 지성을 가진 여성은 입이 있고 내색할 줄 안다는 식의 당당한 모습을 하고 소설에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에 시대를 거슬러오면서 변화하는 여성의 양상을 살피고자 한다. 더불어 자연스레 연관이 될 ‘사랑’이라는 대상에 녹아있는 여성의 태도와 표현, 그리고 여성의 위치는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소설의 시대, 즉 고대/개화기/근대로 구분하여 중점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목차
1.서론
2.본론
1)고대소설
2)개화기 신소설
3)근대 소설
4)현대소설
3.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우선 필자는 페미니스트라는 극단적 입장의 여자(女子)가 아니라는 것을 시작에 앞서 밝히고자 한다. 위의 조금은 구구한 전제 명시가 필요한 이유는 다음에서 말할 주제가 소설에서의 여성상의 변화이기 때문이자 혹 필요에 따라서 과거 여성에 대한 억울함과 일종의 불만을 터뜨리게 될 지 모른다는 예감이 들어서이기도 하다.
소설은 한 시대를 주름 짓는 매개이자 그를 비추는 거울의 역할을 하고 있다.
자연히 시대에 따라 소설의 성향은 구분 지어지고, 주제나 소재 면에서 개성 있고 다양한 모습들을 하고 있다.
보수적이고 고루(固陋)한 것에서, 세련되고 조금은 직설적이거나 도발적인 시선으로 소설의 눈(眼)이 변화한 것은 응당한 철 갈이 식으로 여기기에는 역사적인 배경이 뒷받침하고 있기에 간단하지 않다. 그 속에서 눈에 띄는 양상 중 하나는 여성상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철 묵은 색시의 모습을 하고 수줍음을 타던 과거의 여성상은 개화기를 거쳐오면서부터, 배운 자는 힘이 있다, 고로 지성을 가진 여성은 입이 있고 내색할 줄 안다는 식의 당당한 모습을 하고 소설에 나타나기 시작한다.
사랑의 표현에 있어서도, 팔자에 순응하는 여성의 모습은 조금씩 묻혀가고, 자신의 의사를 밝히고 필요에 따라서는 고백을 할 수 있는 여성이 등장하는 것이다.
이 글에서 중점적으로 보고자 한 것은 소설 내의 바로 이러한 여성상의 변화이다.
사랑이라는 대상에 반응하는 여성과 남성의 모습은 과거에는 확연한 차이가 있었다. 수동적이고 피동적인 입장에 여자가 서 있었다면, 남자는 그러한 여자를 이끌고 당기는 끈과 열쇠를 쥐고 있었다. 이는 곧 사랑에 있어 더 크게 나가면 감정 표현에 있어서도 인색해야 했던 여성과는 달리 남성은 주도적이고 권위적인 입장에 서 있었다는 뜻도 된다.
과거 이러한 여성상은 그 시대 반영의 대열에서 여성이 어떠한 위치에 있었는가를 말해주고 있다. 신랑의 얼굴도 모른 채 집안에서 지어준 짝에게 여생을 맡겨야 했던 시대와 같이 말이다. 그러나 현대에 이르러서 느껴지는 여성은 혀를 내두를 정도로 솔직하고 능력이 있다.
고로 사랑에 있어서도 성취욕을 여성 자신이 먼저 누리게 되는 경우도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고, 때에 따라 먼저 이별을 제안하는 여성도 나타난
참고 자료
한국 단편 소설 전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