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의 창조신화와 가이아 창조신화 비교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8.05.29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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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창세기의 창조신화와 가이아 창조신화 비교 연구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몸 말
1. 창세기의 창조신화
2. 가아아의 창조신화
3. 창세기 창조신화의 특징
4. 가이아 창조신화의 특징
5. 창세기의 창조신화와 가이아의 창조신화 비교, 조화, 나아갈 길
나오는 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창세기에 보면 창조신화가 나온다. 기독교인이라면 누구나 이것을 믿고 이것이 전부인 줄 알고 살아갈 것이다. 필자도 이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창세기의 창조신화가 가지지 못한 속성이 가이아의 창조신화에게 발견된다. 이를 어떻게 받아들여, 조화시킬 수 있을 것인가?
본 글에서 필자는 창세기의 창조신화와 가이아 창조신화를 서로 알아보고, 비교한 후에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해 볼 것이다.
몸 말
1. 창세기의 창조신화
성서의 창세기에는 두 종류의 창조기사가 나온다. 하나는 제사문서(P문서)로 인식되는 창세기 1:1-2:4의 창조기사이며, 또 다른 하나는 야훼문서(J문서)로 분류되는 창세기 2:4-3:24에 나오는 창조기사이다. 이 두 창조기사는 신에 대한 호칭과 문체부터 각기 다른 전승과 각기 다른 내용을 담고 있지만 두 이야기 사이에는 진행 구조상 유사점이 발견된다.
(1) 발단 : 천지가 형성되기 전에 혼돈 상태가 있었으며 사람이 없었다.
(2) 경과 : 하나님(혹은 야훼)께서 우주와 사람을 창조하신다.
(3) 결말 : 하나님이 안식하거나 인간과 함께 활동하신다.
성서의 내용만을 살펴보면, 창조의 행위자는 신이며, "혼돈의 상태"가 배경이 된다. 이 혼돈은 절대적 무(無)가 아니다. 혼돈이 있기에 창조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혼돈 상태에서 창조가 일어나고, 천지가 하나로 어우러져 있는 것은 세계적으로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성서의 창조 이야기 역시 바빌론이나 북유럽의 창조 이야기와 비슷하나 약간의 차이를 보이는데, 이는 각 지역의 문화, 역사, 사회적 요건에 따른 것이다.
2. 가아아의 창조신화
대지의 인격신. 태초의 혼돈인 카오스에서 태어난 최초의 피조물이다. 하늘은 가이아의 아들 우라노스(Uranus)가 있었고, 아래에는 대지의 여신 가이아가 있다. 그 사이에는 어둠의 신 에레보스가 있고, 밤의 여신 뉙스가 있다. 대지의 여신 가이아는 하늘의 신 우라노스와 교합하여 아들 여섯과 딸 여섯을 낳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