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암이벽연구-유교와 그리스도교역사
- 최초 등록일
- 2008.05.27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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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벽암이벽연구-유교와 그리스도교역사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인물과 시대상황
1) 이벽(1754-1786)
2) 천진암 주어사의 강학회
3) 최초의 그리스도교 공동체
1.이벽의 회개와 복음전파
2. 다산에게 미친 이벽의 영향
(2) 이벽의 신학사상
1) 이벽 신학의 유학적 바탕
2) 저서 <성교요지> 에 나타난 ‘동양적 그리스도’
3) 이벽의 그리스도교 하느님
4) 그리스도교적 관점에서의 인간문제
5) 선교 · 성사 · 심판
6) 신학적 고찰
(3) 誠 ‘성’: 강생하신 말씀
(4) 나가는 말
※ 부록 - <성교요지
본문내용
(1) 인물과 시대상황
1) 이벽(1754-1786)
호는 광암(矌菴), 세례명은 세자 요한이다. 그의 일생에 관한 역사적 사료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고, 겨우 두 편의 시가 그의 저서로 남아 있을 뿐이다. 이 저서는 국문으로 씌어진 <천주공경가>라는 짤막한 시와 한문으로 씌어진 <성교요지>란 한시로서 이 벽이 스스로 이해한 천주 교회의 교리가 요약하여 해설되고 있다.
이벽은 경주 이씨로서 임진왜란 때의 공신이며 성리학자였던 이 정향의 후손으로 1754년 경기도 광주에서 태어났다. 그의 집안은 모두 당대에 유명한 무반이었지만 그는 군인으로서 출세할 것을 거부하였다. 하지만 그는 강한 체력을 가지고 있었고 밝은 지성 역시 가지고 있었다
이벽은 그의 가문, 친구관계로 남인시파에 속했다. 따라서, 그는 이익의 학문적인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많다. 이익은 그의 <<성호사설>>에서 선교사들의 저서에 대한 소개, 특히 마태오 리치의 <<천주실의>>에 대한 소개와 비평을 했다. 이러한 이익의 영향을 이벽이 직접 받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이익의 제자들인 권철신, 이가환, 이기양, 이승훈 등과는 가까이 사귀는 사이였다. 또한 이벽의 가문은 정약용, 약전, 약종 형제들과 절친한 친구지간이었으며, 한국 최초의 그리스도교 공동체는 바로 이들과 함께 건설되었다.(p.27-29)
2) 천진암 주어사의 강학회
1777년에 유명한 유학자인 권철신은 깊은 학문을 배우고 싶어하는 정약전과 다른 제자들을 데리고 일종의 강학회를 열어 유교의 경전을 바탕으로 철학 문제와 인생의 제 문제를 연구, 토론하며 진리를 찾고자 했다. 그는 역사가들이 천진암 주어사라고 부르는 장소에 모였다. 이 소식을 들은 이벽은 기쁨에 넘쳐서 즉시 그들을 찾아갔다.
이렇게 해서 시작된 강학회는 열흘 이상 계속 되었는데 이 동안에 하늘, 세상, 인간, 본성 등에 관한 흥미 있는 문제들을 다루었다. 여기서 고대로부터 알려진 갖가지 학설, 위대한 인물들의 윤리관, 더 나아가 유럽 선교사들의 서적들도 연구를 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