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기 설화의 유형
- 최초 등록일
- 2008.05.26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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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금기 설화의 유형을 조사해 쓴 소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금기의 정의와 금기설화 속의 금기
2. 금기 설화의 유형
1) 신화·소설·민담에 따른 분류
2) 금기의 파기와 결과에 따른 분류
Ⅲ. 결론
본문내용
구비문학은 말로 된 문학을 말하는 것으로 글로 된 문학인 기록문학과 구별되며 구전문학이라고도 한다. 구비와 구전은 대체로 같은 뜻으로서 구전은 `말로 전함`을 뜻하나 구비는 `말로 된 비석`, 즉 비석에 새긴 것처럼 유형화되어 오랫동안 전승되어 온 말이라는 뜻이다. 이는 그 역사가 오래된 만큼 우리 민족이 지닌 문학적 창조력의 바탕으로서, 여러 형태의 기록문학을 산출한 바탕으로서 작용해 왔다. 또한 상층의 기록문학이 민족적 성격을 상실하고 다른 나라 문학에 예속되거나 추종할 때도 구비문학은 민족문학으로서 창조적 역할을 해 왔다. 이렇듯 고정된 텍스트가 없다는 약점에도 불구하고 구비문학은 문학사에서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데, 본 글에서는 그 하위갈래인 설화, 그 중에서도 금기설화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려 한다.
금기설화는 `보이지 마라`, `보지 마라`, `뒤보지 마라` 등의 금기가 모티브가 되어 나타나는 설화를 말하는데, 다양한 유형에 따라 분류되어 주목된다. 이 글은 유형에 따른 분류를 목적으로 전개해 보겠다.
참고 자료
장장식, 「금기설화 연구」, 한국민속학 17권, 한국민속학회, 1984.
이상백, 「한국 금기설화 연구」, 어문학교육 4집, 한국어문교육학회, 1981.
류순애, 「한국 고대 금기설화의 양상」, 국어국문학지 22권, 문창어문학회, 1984.
김종수, 「금기와 사전에 나타나 금기어」, 독어교육 제19집,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