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 미술과 행위 예술에 대한 교육학적 전환
- 최초 등록일
- 2008.05.25
- 최종 저작일
- 2007.10
- 2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300원
소개글
개념 미술과 행위 예술에 대한 교육학적 전환
대구교대 이--교수님 자료입니다 ^^
이 부분 발표하시는 분께는 많은 도움이 될거라 믿습니다 ㅋㅋ
목차
Ⅰ. 개념미술
1. 개념미술의 등장배경
2. 개념미술에 대한 이해
3. 주요작가 및 작품
Ⅱ. 행위예술
본문내용
1. 개념미술의 등장배경
① 제 2차 세계대전의 종식과 회화의 지배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특히 유럽에서는 전통적인 것들에 의문을 제기하고 조롱하는 급진적인 예술에 대한 욕구가 별로 없었다. 오히려 오랜 기간 동안 회화와 조각이라는 범주로 받아들여졌던 시각예술이 치유적, 교화적인 힘을 발휘할 것이라고 굳게 믿는 대중이 있었다. 이러한 사실 때문에, 미술세계는 전쟁 후 15년 동안 회화의 지배를 받게 된다. 프랜시스 베이컨의 구상회화든, 잭슨 폴록과 같은 미국 화가들의 추상표현주의든, 회화는 비극적이고 숭고한 정신적인 것을 진지하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것으로 믿음을 주었다. 이 시기의 회화의 특징은 뒤샹이나 피카비아의 유희적인 성격과는 반대되는 진지함이었다. 이처럼 아이러닉하거나 개념적인 그림이 드문 시기에도, 다양한 방식을 통해 가장 무표정 하거나 거만한 방식으로 회화의 횡포에 반대하는 미술가들이 있었다. 이러한 미술가 그룹에서 우리는 미술 대상을 ‘비 물질화’하려는 첫 시도들을 보게 된다.
ex) 르네 마그리트 <앉은뱅이> 1947, 로버트 라우셴버그 <지워진 데 쿠닝의 그림> 1953, 아르망 <이리스 클레르의 초상> 1960, 이브 클랭 <디망슈-하루만 발행된 신문> 1960
② 1960년대의 서구사회의 외양과 리얼리티의 불일치
서구사회에서 1960년대 초는 명백히 평화와 부의 시대였다. 그러나 외적으로 드러난 평안함의 이면에는 사회 저변에 깔린 긴장과 사회적 병폐의 기미가 있었다. 1963년에는 20만 명의 시민들이 워싱턴에 보여 백인과 흑인의 동등한 권리를 요구했고, 미국정부는 은밀하게 점점 더 많은 수의 군사적 ‘조력자’들을 남베트남으로 보내 북쪽의 공산주의 침략자들에 대항하게 하는 등 냉전이 계속 되었다. 일반적으로 미술은 사회의 분위기를 확실하게 반영하는 것처럼, 이렇듯 명백한 만족의 분위기와 초기의 분노가 공존하는 상황은 미술의 지속적인 관심거리가 되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개념미술이 등장하게 된다.
참고 자료
개념예술(1998). 토니 고드프리. 한길아트
모더니즘의 해체와 그 이후 현대미술 이론3(2003). 박기웅. 형설출판사
미술관 밖의 미술 이야기2 원작 없는 그림들(2002). 강홍구. 아트북스
클릭, 서양미술사(2000). Strickland, Carol. 서울 : 예경
현대미술(2004). 장 루이 프라델. 생각의 나무
행위예술: 미래파에서 현재까지(1989). 로즐리 골드버그/ 윤진섭 역. 동문선
행위예술 감상법(1995). 윤진섭. 대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