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문화산업

*희*
최초 등록일
2008.05.24
최종 저작일
2008.04
4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참고하세요~

목차

- 문화산업의 개념.
- 애니메이션
- 애니메이션의 관련 산업과 우리의 현황.
- 결론
< 참고 자료 >

본문내용

문화산업은 개략적으로 문화의 산업화와 산업의 문화화를 말한다. 문화의 산업화는 문화의 생산, 저장, 유통체계를 산업화하는 것으로 새로운 형태의 문화매체를 산업화 측면에서 적극 육성하는 것을 뜻한다. 그리고 산업의 문화화는 산업제품에 문화적 요소를 더하여 고부가가치 상품을 개발하는 것으로 우리의 문화적 특수성을 가미하여 제품화하는 것을 뜻한다. 문화산업의 이해 / 서울경제경영 / 2005


최근 문화산업은 문화 생산물, 서비스가 문화발전보다 상업, 경제적 고려에 입각한 전략하에서 하나의 상품으로 생산, 판매되는 산업 형태로 사회적 발전에 따라 초기의 문화산업에서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팬시, 전자출판, 인쇄출판, 영화/디지털 영화, 비디오로, 방송영상, 패션디자인, 전통문화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는 영화, 음반·비디오·게임, 출판·인쇄물·정기간행물, 방송영상물, 문화재, 예술성·창의성·오락성·여가성·대중성이 체화되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캐릭터·애니메이션·디자인(산업디자인 제외)·광고·공연·미술품·공예품, 디지털문화콘텐츠의 수집·가공·개발·생산·저장·검색·유통 등에 관련된 서비스 산업과 그 밖에 전통의상·식품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산업으로 나누어진다.
21세기 문화 산업은 전통사회와 산업사회의 계보가 이어져 정보사회에 이르게 되었다. 이는 산업사회에 있던 다양한 문화가 정보사회에 유지, 사이버 공간에서 새롭게 산업화됨을 의미한다. 게임, 날씨예보와 같은 경우 현실과 가상현실이 상호결합되어 있다. 전통사회의 전통문화, 산업사회의 문화산업, 사이버공간의 디지털 컨텐츠의 3원적 구성으로 원만한 조화, 정책이 이루어져야하며 유네스코, 캐나다, 한국의 문화산업과 신문화산업이 이루어져 영역의 변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의 산업사회는 19세기 중반에 이루어져 전통사회와 산업사회의 문화적 기반이 취약한 상태에서 디지털 산업이 대량 문화산업으로 이루어져 정보사회로 확대, 개발하는데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문제 해결을 위한 육성 정책이 각자의 영역별로 시행되고 있다.

참고 자료

경병표 ( 1999 ) < 2D 애니메이션의 동향 >. 한국정보과학회
김재범 ( 2005 ) < 문화산업의 이해 >. 서울경제경영.
도정일 ( 1997 ) < 문화산업의 문제점들 >. 열린지성 2호.
모린 퍼니스 ( 2001 ) < 움직임의 미학: 애니메이션의 이론·역사·논쟁 >. 한울아카데미
박현일 ( 1999 ) < 애니메이션이 보인다 >. 생활지혜사.
안병선 ( 2000 ) < 21C 황금시장. 문화산업 >. 매일경제신문사.
차종규 ( 1999 ) < 3D 애니메이션 현황과 제작 >. 한국정보과학회17권 2호.
황선길 ( 1999 ) < 애니메이션 영화서 >. 범우사.
*희*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문화산업 5페이지
    문화산업목차문화산업1) 문화산업의 개념2) 문화산업의 기능과 역할3) 문화의 ... 무역화4) 문화산업의 특성* 참고문헌문화산업1) 문화산업의 개념현대사회는 ... 높다.2) 문화산업의 기능과 역할[그림] 문화산업의 기능과 역할문화산업
  • 대중문화문화산업 2페이지
    문화산업이라는 용어는 20세기 초반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대표 학자인 아도르노에
  • 대중문화산업 11페이지
    문화정책 지원 세계무역기구에 가입하며 문화산업을 포함한 산업 전반이 시장경쟁체제에 ... 사례 조사 대중문화산업 중국 영화 산업을 중심으로INDEX 중국의 영화산업 ... 맞게 변화 중국 정부 또한 문화 부흥을 위해 정책 차원의 지원 , 문화관련
  • 문화예술과 문화산업의 내적연관성 2페이지
    문화예술은 문화산업이란 큰 틀에 혼재되는데 문화산업(Culture Industry ... 첫 째로 문화산업화는 문화를 생산, 저장, 유통 체계를 산업화하는 것을 ... 문화예술과 문화산업의 내적연관성문화예술(文化藝術)은 문화와 예술을 융합한
  • 한국의 대중문화문화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발전 방향 4페이지
    특히 우리나라의 문화산업은 엔터테인먼트요소들이 강조되어 스타를 앞세운 ... 생기게 된 한류 현상, 이러한 한국 드라마가 만들어낸 한류 현상이 문화산업에 ... 등 각종 상품에 쏟아진 수용자들의 호기심은 어느 드라마보다도 높았다.문화산업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유니스터디 이벤트
문화산업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11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57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