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틸리히는 19세기 복음주의를 루터로부터 웨슬리로 이어지는 유럽의 복음주의 운동과 자유주의 물결에 대응한 미국의 복음주의 운동으로 구분하며 이것을 ‘두개의 파도’라는 비유를 들어 설명한다. 틸리히의 견해에 따르면 사회적 책임을 강조한 복음주의의 물결은 20세기 종교 사회화 운동의 근간이 되었으며, 과거의 보물들을 우리에게 재 각성시켜준 복고신학의 바탕이 되었다. 우리가 공부하는 책 속에서 복음주의에 대해 많은 지면이 할애되지 않았다. 이에 우리는 복음주의에 대한 기타 여러 서적과 논문을 통해 틸리히가 이해하고 있는 ‘위대한 종합’을 비판하는 복음주의의 정의 및 특징을 밝히고 그에 대한 우리의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들어가는 말
틸리히가 바라보는 복음주의
1. 복음주의 신학의 정의 및 배경
가.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
나. 청교도 운동
다. 자유주의 신학을 이겨낸 복음주의
2. 복음주의의 특징
가. 성서위에 서 있는 복음주의
나. 체험을 중요시 하는 복음주의
다. 활발한 전도운동
라. 소외된 자의 친구
3. 미국의 대 각성 운동
가. 제 1차 대 각성운동
나. 복음주의 운동의 발흥
다. 미국 복음주의운동의 결과물
4. 한국의 복음주의
가. 초기 선교시절의 한국 기독교 신학
나. 한국의 복음주의의 원형 - 평양 대 부흥운동
다. 오순절운동과 이후의 복음주의
라. 한국 복음주의의 결과와 한계
나가는 말
위대한 종합을 수용 할 수 없는 복음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복음주의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내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복음주의라고 하는 말은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알기위해, 복음주의가 성장하기 까지 어떠한 자양분을 섭취 하였는지 알아보고, 이러한 자양분이 복음주의 운동에서 어떻게 확대되었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가.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
복음주의가 하나의 기독교 운동으로 뚜렷하게 드러난 것은 20세기 후반이다. 하지만 그 어원은 4세기 전인 16세기의 종교개혁시대 부터 사용되었다. 종교개혁은 유럽을 중심으로, 특히 독일을 중심으로 로마카톨릭에 반대하여 일어난 운동이다. 이 때 반개혁주의자들은 루터교인들을 루터파교도(Lutheraner) 또는 마틴파교도(Martianer)라고 불렀는데, 1521년 루터가 루터교인과 개혁주의자들을 포괄하여 ‘복음주의자(Evangelisch)’로 고쳐 불렀다. 이렇게 독일에서 최초로 복음주의라는 말이 등장하게 되었는데 여기서 루터가 사용한 ‘복음주의’라는 말은 성경의 절대적인 권위를 인정하고 오직 믿음(Sola fide)으로만 의롭다함을 받는 다는 칭의론의 가르침을 신앙의 근본 원리로 받아들인다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나. 청교도 운동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났던 종교개혁운동은 루터가 이야기 한 칭의론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종교개혁 당시 루터가 ‘오직 성서로만(Sola Sciptura)’이라고 말했을 때, 이것은 칭의가 성서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의미였다. 루터교는 칭의의 교리 외에 다른 부분에서는 성서에 기록된 그대로 따르려고 하지 않았다. 국가교회의 구조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루터교의 모습은 위와 같은 성향의 대표적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유럽대륙에서 영국으로 넘어간 종교개혁 운동의 영향이었을까? 영국의 국교인 성공회는 교리적으로는 성서를 따르지만 교회 구조나 예전(禮典)은 관습과 이성의 지도 아래 있었다.
참고 자료
1) 목창균, 복음주의와 경건주의, 서울신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2) 박명수, 근대 복음주의의 주요 흐름, 대한기독교서회, 1998.
3) 박명수, 한국교회 부흥운동 연구,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2003.
4) 박용규, 한국교회를 깨운 복음주의 운동, 두란노, 1998.
5) 정용섭, 우리는 어디에 있는가?, 대한기독교서회, 1996.
6) 주재용, 한국 그리스도교 신학사 ,대한기독교서회, 1998.
7) Paul Tillich(송기득 역), 19~20세기 프로테스탄트 사상사, 대한기독교서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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