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르껭, 콜버그 ...이론과 한계
- 최초 등록일
- 2008.05.20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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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뒤르껭, 콜버그, 배려윤리, 가치명료화이론, 통합도덕교육론의 의미와 한계.
목차
초등도덕교육에서 뒤르껭 이론의 의미와 한계
1) 도덕의 의미
2) 도덕의 세 가지 구성 요소
3) 도덕교육론
4) 교화와 교사
초등도덕교육에서 콜버그 이론의 의미와 한계
초등도덕교육에서 배려윤리의 의미와 한계
초등도덕교육에서 가치명료화 이론의 의미와 한계
초등도덕교육에서 통합적 도덕교육론의 의미와 한계
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에서 뒤르껭 이론의 의미와 한계
1) 도덕의 의미
뒤르껭에 의하면 도덕은 주로 사회적 규칙과 활동들로 구성된 본래적으로 사회 현상인 동시에 사회적 사실이다. 도덕의 사회성은 도덕 현상을 정의함에 있어 최소한의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도덕적 사실은 바람직한 행할 가치가 있는 행위를 반영하는, 비선험적이며 경험적이고 사회적으로 근거한 의무와 책무가 포함된다. 도덕원리는 의미 있는 도덕적 생활을 영위하는 데 있어 창조적이고 역동적이면서도 합리적인 이해가 가능한 사회적 사실이다.
2) 도덕의 세 가지 구성 요소
⑴ 규율정신 - 도덕규칙을 존경하는 정신 내지 감정이다. 도덕규칙이 의도된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사회구성원들이 규칙의 권위를 존중해야만 한다.
⑵ 사회집단에 대한 애착 - 사회에 의해 만들어진 도덕규칙을 존경하고 사회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사회집단의 이익과 목적을 위해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⑶ 자율성 - 사회를 실재로 인정하고 사회적 가치체계의 반영인 도덕규칙을 선으로 받아들이는 지적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이 자발적으로 도덕규칙을 준수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3) 도덕교육론
뒤르껭은 사회의 유기적 통합을 위한 주요 처방으로 도덕규범과 질서를 제시하고, 도덕성발달과 사회질서의 구현은 인간교육과 직결된다고 보았다. 따라서 그는 개인의 도덕성을 발달시키고 사회질서를 구현해주는 것이야말로 교육의 주요 목적이라고 강조하였다. 뒤르껭의 도덕 사회화론에서 도덕 교육은 그가 살고 있는 사회의 규범이나 이상과 일치하는 어떠한 방향으로 행위하도록 개인을 도덕적으로 사회화시키는 것이다.
전통적인 사회규범에의 순응과 개선의 문제에서 이를 비판적으로 선택할 것을 강조하는 뒤르껭의 이론은 세대 간의 가치갈등을 최소화하고 사회질서를 확립하는데 도움을 준다. 교육이란 ‘사회에 의해서, 그리고 사회에까지’라고 하는 구조를 갖게 되며, 부모나 교사는 이러한 교육의 사회화 기능을 대표하고 있다.
참고 자료
· 서강식 外, 도덕과 교육의 이론, 인간사랑
· 유병열, 도덕교육론, 양서원
· 이근철 外, 도덕과 교육론, 양서원
· L. Rath & M. Harmin & S. Simon, 정선심 外 역, 가치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철학과 현실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