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즈요 세지마 ( Kazuyo Sejima )
- 최초 등록일
- 2008.05.17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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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카즈요 세지마와 그녀의 건축 프로그램, 작품들에 대하여 분석, 조사한 자료입니다.
건축과 학생들이 보면 많은 공부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1. 약력
2. 세지마의 건축 사고와 방법
(1) Process
(2) Diagram
3. 프로그램을 통한 건축물 사례 분석
4. 세지마 건축에 대한 정리
본문내용
1. 새로운 공간
“내 앞에 놓인 모든 요건을 주의 깊게 고려해서,
무언가 새로운 발견을 하겠다는 희망을 가지고 조금씩 전진하는 것이다.“
건축으로 인한 사람과 그들의 행동에 대한 관심
□ 건축과 환경에 관한 고정적인 인식에 변화를 유도- 새로운 공간개념의 제시
□ 다른 가능성 다른 방식 다른 종류의 대응을 시도- 새로운 위계질서
가벼움 - 관습적인 건축적 개념들로부터 자유롭다는 것
“사실상 가상의 개념을 작품의 전제로 삼은 건축가가 다른 사람에게 이것이 현실이라고 확신시키는 것에 대해 다소 회의가 든다.”
“불가능한 개념을 취해 영원한 중요성이 있는 것처럼 표현하고 이를 건축의 기초로 삼는 것은 시대착오적이라고 생각한다.”
획일적, 보편적, 관습적, 프로그램과 형태의 관계성을 부정
역사적 연속성에 대한 부정
모순적이고 복잡한 과정을 매우 간결하게 처리 함
건물의 기능적 조건들을 공간다이어그램에 배열
▶ 현재의 상황에 대한 직설적인 구체화
프로세스에 있어 규정되지 않는 변수를 고려 확정된 상태를 유보하며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둔다.
결과론적 형태를 생각하지 않고 디자인 과정 속에서 계속적으로 변화를 모색하며 사용자의 쓰임을 염두에 두고 사회를 인식하는 견해를 담은 시설로서의 프로그램을 평면 속에서 구성해 나간다.
사회를 인식하는 견해에 따른 프로그램
1. 기능적 내용의 배열 (양적 개념)
2. 용도에 대한 목록을 인간 행위의 구성에 따라 재해석하는 것 (질적 개념)
3. 사회와 건축의 관계에 관심을 두고 현시대적 상황과 사람들의 요구를 통하여 새로운 유형으로 도출된 것 _ Gifu Kitakata Apartment Building
2. 세지마의 SPACE
“공원으로서의 건축”
공원(park) 같은 공간
새로운 질서의 공간, 추상적이고 위계를 허무는 공간_ ex) 카나자와 21세기 현대미술관
전혀 다른 부류의 사람들, 세대가 다른 사람들의 모임이 가능한 곳
물리적 요소에 의한 개별적인 특성에 따른 반응과 공간의 영위
- 현상학적 접근 방법을 통하여 다양한 공간 시퀀스 창출
세지마의 건축은 단순성과 명확성에 의한 모호함을 겨냥하고 있다.
공간의 중립적 성질
- 용도를 투명하게 만들고 간결한 형태와 추상적인 물성을 통해
그 내부에서의 다양한 관계를 촉진시킴
- 공간 내에서의 용도는 그 어떤 특정한 활동과도 일대일 관계를 맺을 수 없게 된다.
- 정보화 사회, 사회에 대한 인식반영_ 공간의 가변성
3. 공간의 느낌을 만드는 요소
외피를 통한 공간의 느낌, 유리의 사용 - 투명, 반투명, 불투명
바닥면 또는 공간간의 경계를 다루는 방법, 기둥의 배열
외피를 통한 공간의 느낌, 유리의 사용 - 반투명
Christian dior building, Omotesando
외피를 통한 공간의 느낌, 유리의 사용 - 불투명
Asahi shimbun yamagata building
외피를 통한 공간의 느낌, 유리의 사용 - 투명
O-museum
Grass pavilion in Toledo Museum of art
바닥면 또는 공간간의 경계를 다루는 방법, 기둥의 배열
세지마의 건축 사고와 방법 Diagram
다이어그램 건축
참고 자료
El Croquis 77[Ⅰ]+99.
El Croquis 121/122.
KAZUYO SEJIMA + RYUE NISHIZAWA/ SANAA WORKS 1995-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