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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준식의 한국 종교사 바로보기의 내용요약 및 비평

*보*
최초 등록일
2008.05.11
최종 저작일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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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준식의 한국 종교사 바로보기를 읽고 요약하고 비평한 레포트입니다.
성적은 A를 받았습니다.

목차

<내용요약>
1부-유불선은 우리 종교가 아니다
2부-한국종교사를 어떻게 볼 수 있을까
<비평>

본문내용

<내용요약>
1부-유불선은 우리 종교가 아니다
1.중국과 한국의 도교전개사
중국의 도교는 한국의 도교와 비교해볼때 가장 큰 특징은 교단 등의 조직이 확고하게 형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중국에서 도교가 최초로 가시적으로 나타난것은 2세기 경으로 그중 태평도(황건적)가 가장 먼저 나온 교단이다. 그러나 도교학계에서는 실질적인 최초의 도교교단으로 오두미교를 꼽는 것이 중론이다. 당나라 도교는 노자가 신격화되면서 황실의 조상으로 섬김을 받았고 불교와도 각축을 벌이는등 중국황실에 도교가 하나의 중요한 전통으로 존재하며 다른 종교들과도 대등한 관계를 이루고 있었다. 중국 도교교단 중 가장 중요한 교단중 하나가 전진교인데 삼교합일 사상을 처음으로 실천에 옮기었다. 이것 역시 중국에서 도교가 확실한 실체를 가졌다는것을 말해준다. 한국의 도교 약사는 다음과 같다. 한국에 도교가 처음으로 소개된 것은 7세기 전반에 고구려에 들어온 오두미교이다. 삼국 중 도교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는 것은 역시 신라이고 우리나라에서 있었던 왕조의 왕실 중에서 도교의 흔적이 가장 많이 남아있는 왕조는 고려이다. 고려에는 초기부터 도교 불교가 합작한 종교 의례가 있었고 한국 도교사상 최초로 도관이 세워졌다. 또한 도교 의례가 대부분 왕실을 중심으로 행해지고 있었는데 이러한 경향은 조선에도 이어지지만 조선이 성리학을 국시로 했던 관계로 도교 의례의 규모는 대폭 축소된다. 도교사원 중 소격서 하나만 남기고 나머지는 없애버렸고 도교의 신을 모신 관제묘가 존재하는 정도로 조선왕실에서 도교는 그리 중요한 역할을 못했다. 이상에서 볼 수 있듯이 한국에서 도교라는 것은 그 실체가 없었고 미약했다.
2.그렇다면 한국의 전통종교는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한국의 종교는 유불선이 아니다/무교는 우리 전통 가운데 하나가 되어야 한다/새로운 종교 전통:무유불 혹은 무불유
우리 지식인들은 중국에 편향된 사고를 하여 중국 지식인의 눈으로 자신의 전통을 보았기 때문에 한국의 종교는 유불선이라고 말해왔다. 한국에서는 도교가 그 실체가 거의 없는 명목상의 종교였는데도 그런 현실을 무시한 채 말이다. 여기서 선을 빼고 무교가 우리의 전통 가운데 하나가 되어야 하는 이유를 말하겠다. 한국은 무교와 함께 역사를 시작했다. 한국을 세운 전설적 정치영웅인 단군이 제사장 즉 무당이었다는 사실이 그것을 말해준다. 이러한 신정일치의 전통은 신라에서도 나타나는데 차차웅이 신라 말로 무당을 가리키는 데서 알 수 있듯이 초기의 신라왕은 모두 무당이었던 것이다. 고려에도 무교가 성행하여 관민을 막론하고 인기가 있었는데 굿의 구조도 오늘날과 크게 다르지 않다.

참고 자료

최준식의 한국 종교사 바로보기: 유불선의 틀을 깨라/최준식/한울/2007
*보*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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