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오정희의 <저녁의 게임>과 심리적 리얼리즘기법
- 최초 등록일
- 2008.05.11
- 최종 저작일
-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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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정희의 "저녁의 게임"에 드러난 심리적 리얼리즘기법을 주제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 리얼리즘 소설의 분석
1.의식의 흐름
-연상의 기법
2.시간과 공간의 몽타주
3. 독백의 사용
-내적독백
-외적독백
- 참고 도서 -
본문내용
리얼리즘이란 서구의 산업혁명과 프랑스 혁명을 통해 자본주의 사회가 대두되었던 18, 19C에 등장하였다. 어원은 라틴어 ‘realis`로 實物이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이는 허황된 환상이나 관념과는 대립되는 것으로, 철학적 개념으로는 실질적으로 사물이 존재하고 있는 본질을 캐냄으로써 보다 정확한 인식에 도달하고자 하는 실재론(實在論)으로 명목론(名目論)과 대응되고, 양식적인 개념으로는 이상주의인 아이디얼리즘(Idealism)과 대비되는 현실주의(Realism)으로 파악된다. 하지만 20C에 들어서면서 진정한 리얼리티란 무엇인가에 문제가 제기 되면서 철학, 심리학의 영향으로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묘사해야한다는 이론이 제기되기 시작되었다. 이는 19C의 양심적 리얼리즘과는 다른 의미로 미술, 음악, 문학의 분야에 이르기 까지 널리 퍼지게 되었다. 문학에서는 보이는 것만이 아닌 보이지 않는 내면까지 묘사해 내는 [심리적 리얼리즘] 의 개념을 이용하여 작품을 써내기 시작했고, 이 작가들은 인간의 내면세계로 들어가기 위한 여러 분석적인 방법을 시도했다.
여기서 다루게 될 오정희의 <저녁의 게임> 은 심리적 리얼리티 소설로 다양한 기법 특히 의식의 흐름과 내적 독백, 시간과 공간의 montage가 주로 사용되었다. 의식의 흐름이란 작중화자의 유동적인 심리상태를 말하는데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부유하는 무질서한 파편의 결합으로 이뤄져 있다. 여기에는 연상의 기법이란 것도 포함된다. 또 시간의 montage와 공간의 montage는 의식의 흐름을 나타내는 기법으로 사용되는데 현대소설에서는 시간과 공간의 몽타주가 끊임없이 계속 된다. 내적 독백은 화자가 혼자서 하는 말로 이 소설에서는 간접적인 내적 독백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참고 자료
김천혜. 소설 구조의 이해. 문학과 지성사. 1990.
브룩스, 클리언스. 소설의 분석. 현암사.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