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 낭만주의와 사실주의의 차이
- 최초 등록일
- 2008.05.09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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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강언 교수님 문예사조의 이해 수업
낭만주의와 사실주의의 차이 과제 입니다
목차
<서론> -낭만주의와 사실주의의에 대한 접근
<본론> - 낭만주의와 사실주의의 의미
1. 낭만주의
1) 용어와 개념
2) 발생배경
3) 낭만주의의 본질
2. 사실주의
1) 의미 및 발생 배경
2) 발전
3) 각 국의 전개 양상
<결론> - 낭만주의와 사실주의의 비교 및 이해의 태도
본문내용
<서론> -낭만주의와 사실주의의에 대한 접근
→ 슐러겔 형제는 서구의 예술 사조를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교체․반복으로 본다. 그들에 의하면 그리스․로마문학과 17,8세기의 고전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20세기 신고전주의는 두 개의 축 중 고전주의에 속하는 것이고 중세문학과 19세기 낭만주의, 상징주의는 낭만주의에 속한다. 그런데 사실상 이러한 이분법은 그 나름의 타당성을 가진다 하더라도 각 시기의 사조들을 공통적으로 묶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일반적으로 앞 사조에 대한 반동으로 나타난 새로운 사조가 완벽하게 그 전전의 사조로의 회귀를 추구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부분적인 성격의 일관성은 있다 하더라도 완벽하게 동일한 성격을 지니지는 않는 것이다. 이렇듯 문예사조는 정반합의 원리에 따라 각 사조간의 반동적 영향과 더불어 이를 보충․개혁하려는 의도와 함께 시대의 사회․경제․문화의 영향을 통하여 발생된다. 이러한 관점을 토대로 낭만주의와 사실주의의 정의에 대한 논의와 형성 배경 등을 통해 그 뜻을 알고 두 사조간의 비교를 통해 그 본질에 더욱 가깝게 접근해 보고자 한다.
<본론> - 낭만주의와 사실주의의 의미
1. 낭만주의
1) 용어와 개념 : 문학사에 있어서 낭만주의는 매우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었다. 문학사의 한 특수한 시대에 국한된 협의뿐만 아니라 인류 문화 전반에 걸쳐서 나타나는 보편적인 현상의 하나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낭만적’ 혹은 ‘낭만주의’라는 말은 고대불어 로망(roman)에서 유래 되었는데 초기에는 공상적, 허구적, 비현실적 등의 부정적 의미로 받아들여지다 계몽주의적 세계관에 대한 비판이 대두되던 18세기에 이르러 긍정적 의미로 전환되면서 한 시대의 특정한 문예사조로 굳혀졌다. 낭만주의는 18세기 말엽에 등장하여 19세기 중엽 사실주의가 등장하기 전까지 서구에서 등장한 예술적 사조로 낭만성을
참고 자료
참고문헌 : 신문예사조론, 이영섭 외14명, 우리문학사, 1996
세계 문예사조의 이해, 민용태, 문학아카데미, 2001
문예사조, 이강언 외, 새문사,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