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극의전문성과대중성-판소리와비교하여
- 최초 등록일
- 2008.05.09
- 최종 저작일
- 2005.04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경극의전문성과대중성-판소리와비교하여
목차
경극이란
♧경극의 역사
♧현장에서 만들어진 경극문학 ⇒그 대중성에 대해
♧경극의 전문성
①경극의 배우 되기
②경극의 전문적인 교수법⇒‘4공5법’
③경극과 배우, 그리고 배역
④경극의 악기와 음악
⑤경극의 의상과 분장
♧현대의 경극
판소리의 전문성과 대중성
♧형성
♧성격
♧개념
♧특징
♧대중성
♧전문성
현대의 경극과 판소리의 발전양상비교
본문내용
중국의 대표적인 전통연극. 중국의 연극은 시대나 지역에 따라 가곡(歌曲)·말·연기양식 등이 독특하게 발달했으며, 특히 곡조(曲調)의 차이가 극 양식을 결정한다는 점에 특징이 있다. 경극은 366종이나 되는 전통극 중 베이징[北京]지방에서 대성(大成)한 데서 이런 이름이 붙었으며, 지금은 베이징오페라라는 이름으로 세계에 알려져 있다.
♧경극의 역사
풍부하고 다채로운 발자취를 더듬어 온 전통연극 중 명나라 말, 청나라초 후베이성, 안후이성 등 양쯔강(장강) 연안 지방에 탄생된 이황조(二黃調)라는 곡조가 경극으로 발전해 왔다. 후베이성의 황강(黃岡)·황피(黃陂) 출신의 배우들이 중심이 되어 만들어졌기 때문에 이황조라는 이름이 생겼다. 원나라의 잡극, 명나라의 전기물의 뒤를 이어 청나라에 이르는 300년 동안은 곤곡(崑曲)이 왕좌의 자리에 있었지만, 곤곡의 극본은 너무 길어 한 작품을 공연하는데 3~4일은 기본이었고, 극본의 문장이 고상한 문언문으로 씌어져 일반 대중이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대중은 길이가 짧고, 통속적인 대사를 주고 받으며, 활기가 넘치는 연극을 좋아하였으므로 경극이 탄생하게 되었다. 이 새로운 연극은 당시의 상업중심지이던 장쑤성에 이르러 1790년 청나라 고종 80세 탄신축하연을 계기로 그 고장 거상들의 손에 의해서 베이징으로 들어왔다. 이 때 안후이성의 극단 “삼경반”에서 여자역을 맡은 젊은 남자배우 고랑정이 이황조를 연기하여 수도(首都)를 석권하였다. 문학적이며 우아하기는 하지만 난해하고 장황한 곤곡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고 동작이 많으며 민중의 생활감정이 담긴 이황조는 대중들이 받아들이기 쉬워 곧 유행하기 시작하였다. 새로운 연극인 동시에 양식에 있어서도 융통성이 있어 이황조는 곤곡을 비롯하여, 많은 이전의 극으로부터 기술이나 스타일을 탐욕스럽게 받아들여 청나라 말인 1830년경에는 서피(西皮)라는 곡조와 합침으로써 경극으로 비약하였고 곤곡을 대신하여 극계를 주도하게 되었다. 본래부터 곤곡을 좋아했던 상류지식인들에게는 저속한 대중극이라고 멸시당하기도 했지만 명배우들이 배출되면서 개혁을 거듭하여 격조를 높여 왔다. 1919년의 5·4운동을 비롯한 신문화운동 속에서 경극은 구극(舊劇) 취급을 받으면서도 여자역을 맡은 남자명배우 매란방 등에 의해 극장이나 상연 형식의 근대화가 시도되고 연기도 한층 더 세련되어졌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