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복합문화 페미니스트들과 전지구적 페미니스트들은 자아가 파편화되었으며, 이 파편화의 뿌리는 성적, 심리적, 문학적 이기보다 주로 문화적, 인종적, 민족적이다. 두 페미니즘 모두는 “여성” 개념이 실제 여성이 각각 적응해 들어가는 어떤 종류의 관념적 형태로 존재한다고 간주하는 “여성의 본질주의”에 도전한다. 복합문화 페미니즘은 심지어 한 국가 내에서도 모든 여성들이 평등하게 창조되거나 구조화되지 않았다는 통찰력에 근거하고 있다. 한 나라의 여성은 종족, 계급, 성적 취향, 나이, 종교, 교육적 달성도, 직업, 결혼 유무, 건강 상태 등에 따라서 여성으로의 억압을 다르게 경험한다. 전지구적 페미니즘은 이에 추가해서 여성이 제1세계 국가 아니면 제3세계 국가의 시민인가, 식민지배를 하는 국가 아니면 피지배국가의 시민인가에 따라서 억압을 다르게 경험할 것이라고 역설한다.
목차
-복합문화 페미니즘과 전지구적 페미니즘-
1.투명성의 광학과 블록버스터 문화에서 초-민족화된 남한 여성
2.영화제와 지방의 여성 노동자
-페미니즘의 이름으로: 지구화 시대 페미니즘-
-전지구적 소녀 문화 (Global Girl Culture)-
본문내용
복합문화 페미니스트들과 전지구적 페미니스트들은 자아가 파편화되었으며, 이 파편화의 뿌리는 성적, 심리적, 문학적 이기보다 주로 문화적, 인종적, 민족적이다. 두 페미니즘 모두는 “여성” 개념이 실제 여성이 각각 적응해 들어가는 어떤 종류의 관념적 형태로 존재한다고 간주하는 “여성의 본질주의”에 도전한다. 복합문화 페미니즘은 심지어 한 국가 내에서도 모든 여성들이 평등하게 창조되거나 구조화되지 않았다는 통찰력에 근거하고 있다. 한 나라의 여성은 종족, 계급, 성적 취향, 나이, 종교, 교육적 달성도, 직업, 결혼 유무, 건강 상태 등에 따라서 여성으로의 억압을 다르게 경험한다. 전지구적 페미니즘은 이에 추가해서 여성이 제1세계 국가 아니면 제3세계 국가의 시민인가, 식민지배를 하는 국가 아니면 피지배국가의 시민인가에 따라서 억압을 다르게 경험할 것이라고 역설한다.
복합문화주의는 일반적으로 “다양성의 가치를 핵심원칙으로 조장하며 모든 문화 그룹들이 존경을 받고 대등하게 취급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회의 지적 운동”으로 규정된다. 복합문화 페미니스트들은 복합문화 사상가들이 차이를 중요시하는 것에 찬사를 보내는 한편, 전통적 페미니즘 이론가들이 종종 풍요로운 산업화된 서구 선진국의 백인/중산층/이성애/기독교도인 여성의 상황과 다양한 배경을 지닌 다른 나라 여성들의 매우 다른 상황들을 구분하지 못하는 점을 한탄한다. 불행하게도 전통적 페미니즘 이론가들은 인간의 같음을 부인할 때뿐만 아니라 인간의 다름을 부인할 때에도 사람들을 억압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했다. 벨 훅스는 인종차별주의, 남녀차별주의, 계급차별주의가 이론상으로는 구분될 수 있지만 실제로는 구분될 수 없다고 분명하게 주장했다. 오드르 로드는 자신은 “49세의 흑인 레즈비언 페미니스트 사회주의자이고 아들 하나를 포함한 두 아이의 엄마이며,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