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소설교육에 관한 내용 중 플롯 지도에 관한 것입니다. (김유정의 <봄봄> 중심)
목차
1. 들머리
2. 플롯의 개념
2.1 플롯의 개념
3.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3.1 교수 학습 방안
3.2 실제 교수 학습의 예
4. 마무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플롯의 개념
2.1 플롯의 개념
한 편의 소설을 읽은 뒤에 누군가가 그 소설의 내용에 대해 물어 왔다고 가정해 보자. 그 때 우리가 말하게 되는 것은 그 소설의 ‘줄거리’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줄거리는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스토리(story)’인데, 이것은 소설을 모두 읽고 난 뒤에 머릿속에 형성된 시간의 흐름에 따른 사건들의 배열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소설 작품 안에 배열된 사건의 순서와 다를 수도 있다. 즉 스토리와 플롯은 그 층위가 구분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플롯이란 무엇인가? 소설을 읽어가는 중에 나타나는 독자의 의식을 움직이게 하는 것, 그것을 플롯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독자는 플롯이라는 형식에 의해서 나열된 사건을 좇아 작품의 처음부터 끝까지 따라가게 되는 것이다. 독자는 플롯을 따라서 뒤에 나타날 결말을 향해 가기도 하고, 이미 나타난 결말의 원인을 추적해 가기도 한다.
플롯에 대해서 E.M.포스터는 스토리를 시간적 순서에 따른 사건의 서술로, 플롯을 인과성의 지배를 받는 사건의 서술로 구별하고 있다. 다음의 예문은 플롯을 설명할 때마다 빈번하게 볼 수 있는 그의 견해이다.
우리는 스토리를 시간적 순서대로 배열된 사건의 서술이라고 정의했습니다. 플롯 역시 사건의 서술이지만 인과 관계에 중점을 둔 것입니다. <왕이 죽고 다음에 왕비가 죽었다>고 하는 것은 스토리입니다. <왕이 죽자 왕비는 슬퍼서 죽었다>고 하는 것은 플롯입니다. 시간 순서는 그대로 가지고 있지만 인과성이 이에 첨가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포스터는 자연적인 사건의 흐름에 인과를 첨가하여 플롯의 개념을 설정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포스터의 논의에서 조금 더 나아간 R.S. 크레인은 플롯이 작품의 전체적인 정서적 효과가 산만하게 흩어지는 것을 통제한다고 주장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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